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감독원 <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금융감독원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으로 분식회계·불공정 거래 등 금융사기 방지 강화에 나선다.

금감원은 17일 감독·검사 업무의 효율적 수행과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중장기 추진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담 조직인 '빅데이터분석팀'을 신설하고 통합 분석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금감원은 올해 시범시스템을 구축해 '민원 분석·대부업 상시감시'를 강화한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는 전 권역에 적용 가능한 통합 분석시스템을 구축해 '머신러닝' 등 AI기술로 분석시스템을 고도화한다. 또 분식회계·불공정 혐의거래 모형을 개발해 적용대상 업무를 공시·조사·감리 업무로 단계적 확대할 것을 강조했다.

민원상담 '챗봇'을 구축해 단순 상담에는 신속한 답변을 전문 상담에는 민원상담 직원이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또 금융교육에 VR과 AR을 활용해 금융거래, 보이스피싱 사례 등을 체험하게 해 금융교육 활성화에도 나선다.

이어 금감원은 코너가 구분되어 겪던 신고의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통합신고센터' 일원화를 추진한다. 소비자가 신청한 민원, 신고, 상속인조회 등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민원 조회 서비스'도 제공한다. 검색엔진을 개선해 금융 정책과 제도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안도 등장했다.

내년에는 금융정보조회 서비스인 '파인'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을 겪었던 각 기관별 본인인증을 '원스텝(One-Step) 본인인증'으로 통합한다. 이용자의 접속기록·연령·직업 등을 고려한 개인 맞춤형 정보도 제공할 방침이다.

빅데이터 기반 통합 분석시스템 구축안 <사진제공=금융감독원>

또 금감원은 금융협회, 국민연금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통합 금융정보 연계망 구축과 금융회사와의 정보 교환방식을 기존 인터넷망 기반 금융정보교환망(FINES)에 가상사설망 기반 정보교환방식을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금융사의 업무보고서 보안상 강화와 자료제출 편의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금감원은 지능형 해킹공격 방어시스템을 도입하여 신·변종 악성코드 제거에 힘쓴다. 특히 점차 지능화되고 있는 랜섬웨어, 제로데이 공격 등 보안위협에 선제 대응키 위해 '해킹대응 종합상황실'을 설치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각 권역별로 산재된 정보시스템을 빅데이터 기반의 금융감독시스템으로 고도화해 감독·검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4대 전략별 추진과제는 금융감독 선진화 및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향후 3년간 차질 없이 이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의 다른 관계자는 "올해 계획된 사업의 예산은 확보됐지만, 이후 예산은 확보해야 한다"며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시스템 구축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