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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올 한 해 우리나라 전기자동차 시장이 비약적인 성장을 일궈낼 전망이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자동차 제조사들의 공격적인 행보가 맞물려 대중화 시기 역시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정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전 정부가 설정한 2020년 25만대 보급 목표를 거쳐 2년 간 10만대 더 늘린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2만5108대로 집계됐다. 전년(1만885대) 대비 2.3배 증가한 수치다. 최근 5년간 약 2배씩 등록 대수가 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전기차 시장 규모는 6만여대로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 올해 전기차 보조금 예산·보급 목표량 확대…개별소비세 감면한도 상향

목표 달성을 위해선 향후 5년간 매년 6만4979대의 전기차가 팔려야 한다. 정부는 보급 확대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올해 구매 보조금 예산을 지난해 1960억원보다 22% 가량 늘어난 2400억원으로 책정했다. 보급 물량 목표량 역시 지난해 1만4000대보다 43% 확대된 2만대로 잡았다. 

정부는 보조금 혜택 대상을 넓하기 위해 올해부터 차등 지급법을 채택했다. 차종에 관계 없이 1대당 1400만원 정액으로 지원되던 보조금을 배터리용량과 주행거리 등 성능에 따른 기본 보조금 산출 방식에 따라 최소 1017만원에서 최대 1200만원까지 나눠 지급한다.

지자체의 지방보조금은 정액지원 체계를 그대로 유지한다. 또 초소형전기차의 경우 차종에 상관없이 보조금 450만원이 정액으로 지급된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EV(N, Q트림)의 국고보조금은 1129만원으로 잡혔다. 기아자동차 쏘울 EV와 레이 EV는 각각 1033만원, 706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르노삼성자동차 SM3 Z.E의 2018년형과 2017년형은 각각 1017만원, 839만원을, BMW i3 94ah와 i3는 각각 1091만원, 807만원의 보조금을 받는다. 닛산 리프의 보조금은 849만원이다. 한국지엠주식회사 볼트EV와 테슬라 모델S 75D, 모델S 90D, 모델S 100D는 모두 최대 보조금인 1200만원이 지급된다.

초소형 전기차인 르노삼성 트위지와 대창모터스 다니고, 쎄미시스코 D2는 450만원의 보조금이 정액 지원된다.

지자체별로 500만~1000만원의 지방비를 추가 지원하는 만큼, 전기차 구매자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정부는 전기차 개별소비세 감면한도를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상향조정 했다. 감면기간 역시 2017년 12월 31일에서 2020년 12월 31일로 연장했다.

한국지엠 볼트 EV

◇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 전기차 잇달아 출시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신차를 대거 투입시키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현대차는 오는 4월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전기차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EV)'을 공식 출시한다. 사전계약은 15일부터 시작됐다. 코나 EV는 고효율 시스템과 공력을 극대화해 1회 충전에 최대 390km 이상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현대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200km 이상인 2018년형 아이오닉 EV에 대한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주행거리는 기존 191㎞ 대비 약 5% 향상됐다. 아이오닉 EV는 지난해 내수에서 7932대를 판매하며 전기차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친환경 소형 SUV인 니로의 전기차 모델도 오는 7월께 선보인다. 니로 EV는 1회 충전으로 380㎞ 이상 주행할 수 있게 설계된다. 현재 니로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라인업으로만 운영된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쏘울 EV 후속 모델의 하반기 출격을 예고한 상태다.

한국지엠은 볼트 EV의 2018년형 모델 사전 예약에 돌입했다. 볼트 EV는 1회 충전 시 383㎞를 주행한다. 볼트EV는 고강성 경량 차체에 60kWh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과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6.7kg.m의 힘을 발휘한다.

르노삼성은 성능을 강화하고 상품성을 개선한 2018년형 SM3 Z.E.를 선보인다.

BMW는 올 1분기 2세대 i3의 전기차 모델인 뉴 i3와 뉴 i3s를 출시한다. 뉴 i3와 뉴 i3s는 유럽 기준 1회 충전으로 290~300㎞를 주행할 수 있다. 고급사양인 뉴 i3s의 경우 최고출력 184마력에 최대 토크 27.5㎏.m의 고성능 전기모터가 탑재됐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전기차 SUV 'I-페이스(PACE)'를 내놓는다. 올 하반기 출시되는 I-페이스는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71.4kg.m(700Nm), 4초대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 등 고성능 스포츠카급 퍼포먼스를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닛산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일본 기준 400㎞인 2세대 신형 리프를 국내에 시판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더 뉴 C 350e, 더 뉴 GLC 350e 등 신형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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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금 혜택 대상-제조사 공급량 간 괴리…"추가 예산 투입 가능"

다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전기차 보급 목표와 자동차 제조사 공급 물량 간의 괴리가 상당하다고 우려한다. 전기차 예상 수요의 절반 이상이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해 시장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올해 정부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는 2만여대. 하지만 자동차 업체들의 준비 물량은 4만~5만대로 예상된다. 2018년 전기차 수요가 5만여대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한 정부의 수요 조사 결과가 큰 영향을 미쳤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전기차 수요가 4~5만대로 예상되는 올해를 '빅뱅의 시작'이라고 표현했다. 김 회장은 "지난해 편성된 보조금 예산은 조기 집행됐고, 올해 환경부에 예산을 신청한 지자체가 100여군데에 이를 정도로 시장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 호응도가 좋을 때 보조금 혜택을 확대하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전기차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올해 상반기에 책정된 예산이 조기 소진되면 하반기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편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올해 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지만, 그간의 전기차 보급사업 실적 등을 고려해 보급 목표를 2만대로 잡았다"며 "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3만대 정도만 돼도 매우 성공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보조금이 없으면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면서도 "하지만 최근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변하고 있는 데다, 지자체 보조금과 세금 감면, 유지비 등 이점이 다양해 보조금 혜택 없이도 판매로 연결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올 상반기 빠르게 물량이 소진된다면, 하반기에 추가 예산이 투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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