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열 의장은 12일 경기도의회 의장 접견실에서 포천 고병원성 AI 대책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김승희 기자] 경기도의회 정기열 의장(더불어민주당, 안양4)은 12일 경기도의회 의장 접견실에서 포천 고병원성 AI 대책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김호겸 부의장(더민주, 수원6), 김성남(자유한국당, 포천2)의원, 조청식 기획조정실장, 서상교 축산산림국장, 전하식 예산담당관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포천 고병원성 AI 발생에 따른 방역추진상황 보고와 AI 긴급 대응에 필요한 현안사항이 활발히 논의됐다.

먼저 서상교 축산산림국장은 포천시 AI 확산방지를 위한 거점소독시설운영, 소독, 매몰, 검사 등 긴급 차단방역 추진에 필요한 예비비 및 국비 선집행 건의와 가금농가 사육제한(휴업)기간 동안 가축 미입식에 따른 소득상실분 보전 지원금, 경기북부 AI․구제역 전용 BL3실험실 건립에 관해 요청했다.

김성남 의원은 AI발생 시 선제적 대응을 위한 방역예찰 요원 채용, 겨울철 철새도래지인 철원평야 인근의 광범위한 지역의 입체적 방역추진을 위한 드론 구입비 지원에 관한 요청을 했다.

다섯 건의 요청사항에 대해 조청식 기획조정실장은 “경기도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방제작업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즉각 조치하고 BL3 실험실 건립 등의 사항은 추경에 반영해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기열 의장은 “오늘 이 자리는 도민이 어려운 시기에 의회와 집행부가 머리를 맞대면서 해결책을 모색한 의미있는 시간이였다”며 “향후 AI발생에 따른 신속한 현장 방제작업과 인력확보 로드맵을 구축해야 하며 이러한 선제적 조치를 위해 예산을 사전에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호겸 부의장은 신속한 대응으로 AI바이러스 확산을 막아준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앞으로도 AI확산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통해 신속한 조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