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재정기획부 장관(오른쪽)과 이주열 한국은행총재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김동연 부총리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4일 새해 첫 회동에서 대내외 위험요인과 불확실성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김 부총리와 이 총재는 이날 오전 8시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조찬 회동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올해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 "위험요인이 제법 있다"면서 "대내외 위험요인에 대한 적절한 관리, 불확실성 제거를 위해 재정·통화 당국이 공조하는 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 역시 "경제 성장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상당히 경각심을 갖고 대처해야 할 위험요인이 많다"고 김 부총리와 뜻을 같이했다.

지난해 우리 경제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견조하게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작년에 우리 경제가 3%대 성장하고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도 여러 가지 성과가 있었다"며 "새해에도 우리 경제가 3%대 성장세를 견조하게 유지시키고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걸맞도록 국민 삶의 질 개선에 정부가 노력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도 "지난해 대내외 안팎으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에 힘입어 우리 경제는 비교적 양호한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정부가 올해 경제정책 방향에서 일자리, 혁신성장을 강조했고 구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발표했는데 바람직하고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한은도 구조개혁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의 조찬회동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김 부총리와 이 총재가 공식 양자 회동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 올 들어선 처음이다.

지난해 6월 김 부총리는 취임 직후 한은을 찾아 이 총재와 처음으로 회동했다.

두 달 뒤인 8월 중순 다시 만나 북핵 리스크를 논의했고 같은 달 말에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후 여의도 칼국숫집에서 저녁 '번개'로 만난 바 있다.

이번 회동은 김 부총리의 제안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