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진우 기자] 국내 및 세계 1위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자체적으로 자율규제 강화를 시행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업비트는 정부에서 만들어 나가는 모든 규제안을 적극 수용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 내부적으로도 강도높은 자율규제 강화안을 마련해 안전하고 투명한 암호화폐 거래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업비트 자율규제 방안에는 ▲투자자 예치자산 보호 장치 마련 ▲신규 코인 상장 프로세스 강화 ▲본인인증 및 가상계좌 발급 시스템 강화 ▲오프라인 민원센터 의무화 등 최근 한국블록체인협회에서 발표한 모든 안이 포함된다.

이 밖에도 ▲미성년자 거래 금지 ▲보안 강화 ▲고객센터 대규모 확장 ▲내부 통제 강화 등 투자자 보호 및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추가 내용이 반영된다.

업비트는 이미 12월부터 신규 코인 상장을 도입하지 않고 있으며, 런칭 초기부터 별도의 광고 마케팅 없이 서비스 운영에 매진해 왔다. 자기자본 역시 200억 원 이상으로 업계에서 최소 기준으로 논의한 20억원을 이미 넘기는 등 자체적으로 업계의 자율규제 대부분을 다수 충족하고 있다. 자기자본 수준에 맞추어 자본금을 늘리는 작업도 1월 중 진행 예정이다.

미성년자 거래 금지의 경우 지난 11월 말부터 신규 가입을 제한해 왔으며, 1월부터는 기존 미성년 고객 거래 중지하는 등 여느 거래소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모습이다.

뿐만 아니다. 업비트는 이미 비트렉스(Bittrex), 티오리(Theory) 등 글로벌 및 국내 보안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도 높은 보안 기술을 확보했으며, 정보보호책임자(CISO)와 컴플라이언스 담당자를 새롭게 영입 완료한 상태다. 나아가 내년부터 필수사항이 되는 ISMS 인증을 준비 중이다.

내부통제도 강화된다. 두나무 임직원은 업비트 거래를 전면 금지하며 위반시 해고 사유에 해당되는 것으로 사규 항목에 추가된다.

이 밖에, 이미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운영 중이던 고객센터는 늘어나는 고객 수요에 발 맞춰 대규모 증원을 하고 있으며, 1월 중 통화 가능 회선 대폭 확대, 2월에는 대형 규모의 오프라인 공간을 새롭게 선보이는 등 고객 접점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자율규제 강화 발표는 시장 질서를 바로잡기 위한 업비트의 선제적 의지 표명과 함께 최근 업비트가 한국블록체인협회 가입을 검토하는 가운데 해외 기업이라 자율규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바로잡고자 진행하게 됐다.

업비트는 순수 국내 토종 기업으로 미국 비트렉스와는 보안 등 기술 제휴 및 코인 상장 관련 협력 관계이며, 원화마켓은 업비트 단독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USDT 마켓은 비트렉스 연동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현재 업비트 거래량의 80% 이상은 원화마켓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업비트에 입금되는 예치금 또한 전액 한국에 보관된다.

업비트 관계자는 “업비트는 이미 다각적 측면에서 자율규제 방안을 도입 및 검토해 왔으며 앞으로도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계획”이라며 “기업의 이익에 앞서 사회적 통념과 정책을 준수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의 지침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세계적인 기술력 이상으로 자율규제 부분에서도 최고의 기업으로 바로 서며 암호화폐 시장의 안정화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업비트는 최근 서비스 오픈 2개월 만에 국내 1위, 세계 1위 달성해 주목을 끌었다. 업비트는 현재 회원수 120만명, 일평균 이용자 100만명, 동시접속자 30만명, 일 최대 거래액 10조원, 12월 기준 일평균 거래액 5조원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이다.

공식 통계 사이트 등재는 1월 중 확인 가능할 전망이다. 더불어, 업비트는 ‘카톡 신화’로 잘 알려진 전 카카오 이석우 대표가 업비트를 운영중인 두나무 신임 사장으로 내정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석우 대표가 이끄는 업비트는 29일부터 새롭게 시작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