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靑 "한미 합동군사훈련 연기 검토"

<사진제공=청와대>

청와대는 20일 북한이 추가 도발을 감행한다면 내년 초 평창동계올림픽 기간까지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문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올림픽이 열리기 전에 북한이 도발하면 훈련 연기 검토는 백지화되는 것인가'라는 물음에 "당연히 연동될 수밖에 없다. 그때 가서 판단해야 할 문제지만 분명히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직 걸고 통합 전당원투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0일 바른정당과의 통합문제와 관련해 당 대표직을 걸고 전(全) 당원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에 대한 찬반으로 당 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묻겠다. 찬성의사가 확인되면 단호하고 신속하게 통합절차를 밟아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대표는 통합에 거취를 걸고 전당원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뒤 "신속한 통합작업을 진행한 후 새로운 당의 성공과 새 인물의 수혈을 위해 백의종군 하겠다"라며 "만약 당원의 뜻이 통합 반대라면 천근의 무게로 받아들여 당대표직을 사퇴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번 만에 검찰 출석' 이우현 의원 "다 보좌관이 한 일"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들어서며 ‘공천 헌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느냐’ ‘건설업자한테 뇌물을 받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다 보좌관이 한 일이고, 다 보좌관이 데려온 사람들이고, 저는 모른다”고 부인했다. 

앞서 이 의원은 건강상 이유를 들어 두 차례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은 끝에 세 번째 통보 만에 나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