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임시정부는 우리 대한민국의 뿌리다. 우리 대한민국의 법통이다.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를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국 충칭시 연화지에 위치한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해 건물을 둘러보고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히고 "그래서 우리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건국의 시작으로 그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건국일을 임시정부 수립일로 간주해야 한다'는 의미로, 건국일 논란에 쐐기를 박은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충칭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한 것도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2019년은 3.1 운동 100주년이면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고, 그것은 곧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된다"며 "건국 100주년이 되도록 우리가 임시정부를 제대로 기념하고 기리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래서 100주년 이 기간 동안 국내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을 건립하려고 한다"면서 "부지는 마련이 돼 있기 때문에 정부가 모든 힘을 다해 조기에 임시정부 기념관이 국내에서도 지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뿐만 아니라 중국 각지에 흩어진 과거 우리 독립운동 사적지도 제대로 보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면서도 그 부분을 함께 협력키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임시정부 청사는 다행스럽게 충칭시의 지원 덕분에 그래도 잘 보존이 됐다"면서 "아직 복원되지 못한 광복군 총사령부 건물도 빠른 시일 내에 복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중국을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현지시각) 중국 충칭시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를 찾아 김구 선생 흉상 앞에서 묵념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 대통령은 광복군에 대해서는 "여기 충칭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가 있던 곳이고, 또 광복군총사령부가 있던 곳"이라며 "광복군 그러면 우리가 비정규적인 군대, 독립을 위해 총을 들었던 비정규군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여기 있던 광복군은 정식으로 군대 편제를 갖추고 군사훈련을 받고, 군복도 제복도 갖추고, 국내로 진공해서 일제와 맞서 전쟁을 실제로 준비했던 정규 군대, 대한민국 최초의 정규 군대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군대 진공작전을 앞두고 일본이 항복을 하는 바람에 그 작전을 실행하지 못한 채 우리가 광복을 맞이했다"면서 "그래서 김구 선생이 그 부분을 두고두고 통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여기 와서 보니 우리 선열들이 중국 각지를 떠돌면서 항일 독립운동에 바쳤던 그런 피와 눈물, 그리고 혼과 숨결을 잘 느낄 수가 있었다"면서 "우리 선열들의 강인한 독립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광복을 맞이할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차담회를 가졌다. 현장에는 독립유공자 이달 선생의 장녀인 이소심 여사를 비롯해 충칭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 6명, 이종찬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추진위원장 등 서울에서 온 후손 4명이 참석했다. 후손들은 충칭 임시정부 청사 보존을 위한 정부 노력에 감사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이소심 여사는 1990년대 초 충칭 임시정부 청사가 철거될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을 듣고 한·중 양국 정부에 유적지 보호를 호소하며 1995년 청사가 복원되는데 기여했다. 이 공로가 인정돼 지난 2015년 3월 KBS 해외동포상 특별상을 받기도 했다.

이 여사는 "충칭은 우리 대한민국에게 매우 의미 있는 곳"이라며 "임시정부 청사는 6년간 있었는데 정치, 군사, 외교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성과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저에게 한국은 저를 태어나게 한 곳이기도 하지만 중국은 저를 길러준 곳이라 생각한다"면서 "저는 당연히 한·중 양국의 우의를 증진시킬 의무도 있다고 본다. 저는 한·중 양국 우의가 앞으로 영원히 계속되길 바란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 후손 간담회를 갖기에 앞서 청사를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청사 내 김구 선생의 흉상 앞에서 묵념하며 임정의 마지막 소재지인 충칭 방문의 의의를 되새겼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들의 희생에 대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것으로 보답할 것을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사 방명록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우리의 뿌리입니다. 우리의 정신입니다. 2017.12.16.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고 적었다.

한편, 충칭 임시정부 청사는 광복을 맞아 고국으로 돌아가기 직전인 1945년 1월부터 11월까지 사용한 청사로 알려져있다. 중국에는 임시정부 청사가 상하이, 항저우, 창사 등에 있지만 충칭 청사 규모가 가장 크다. 대지 1300㎡, 건축면적 약 1770㎡로 1919년 4월 상하이에서 첫 수립된 청사보다 12배 이상 크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