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14일 오후(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열린 MOU 서명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청와대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 "양국 관계가 새로운 출발로 가는 좋은 신호로 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만 좁혀놓고 보면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때보다 (사드) 발언 횟수가 줄거나 강도가 낮아지면 좋은 시그널일 것으로 설명했는데, 그런 정도는 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확대정상회담에서는 시 주석이 사드라는 용어를 직접 사용하는 대신 '우리 모두가 아는 문제'라고 표현하는 등 사드라는 용어는 살짝 언급했다"며 "어제 결과만 놓고 보면 좋은 신호로 생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정상회담이 예정보다 1시간 정도 길어진 것도 양 정상 간 신뢰 회복을 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었고, 그렇게 양국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며 "종합적인 결과는 방중 일정을 모두 마치고 평가하는 것이 맞겠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전날 중국 경호 요원이 한국 취재진을 집단 폭행한 사건과 관련해 "아픔을 당한 기자들이 조속히 쾌유하기를 바란다"며 "있을 수 없는 일이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직접 피해 기자에게 가서 위문하고, 조치하라고 강력하게 지시했다"며 "어떤 책임 관계가 있는지 경과와 진상을 정확히 파악한 후 후속조치를 말씀드릴 수 있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확대정상회담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에게 이 문제와 관련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며 "진상조사와 그에 따른 책임 문제, 남은 기간 재발방지 등을 언급했을 것으로 짐작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하는 '홀대론'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회담의 내용을 가지고 평가해주기 바란다"면서  "정상회담을 예정보다 한 시간 넘게 더 하는 경우는 처음 봤는데, 이는 중국과 시 주석이 한국과 문 대통령과의 관계를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표현한 것으로 본다. 그런 상황에서 홀대론은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민식당 방문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이 서민식당에서 아침 식사를 한 것은 우리가 적극적으로 기획한 일정이었다"며 "중국 국민 속으로 다가가는 인상을 남기는 것도 중요한 외교일정이라고 생각해 기획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