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입찰 기술자 주 100시간 고강도 근로 없애는 등 근로환경 개선 작업에 나섰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건설공사 입찰을 준비하는 기술자들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지금까지 턴키 형식으로 진행됐던 고속도로 입찰제도는 기술과 가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낙찰자를 결정함으로써 건설 기술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하지만 준비 서류에 설계도서가 포함돼 입찰 참가 시공업체 외 설계업체 직원들이 함께 사무실을 차려 설계도서 작성과 심의 준비에 밤낮없이 5~6개월을 매달려야 했다.

도로공사는 합동사무실 운영실태 조사 결과 입찰 준비에 참여한 기술자들은 일주일에 평균 100시간 이상씩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도로공사는 기술형 입찰 설계 기간을 2~3개월에서 3~4개월로 늘리고, 입찰 참여 대표들로부터 근로기준법 준수 확약서를 받기로 했다. 또 입찰 공고부터 계약 시점까지 근로기준법 위반 행위를 신고받는 전담 창구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 10월 발주한 '함양~울산 고속도로 함양-창녕 구간' 입찰부터 적용된다.

김경일 도로공사 건설처장은 "최근 기술형 입찰이 늘면서 건설기술자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는 풍조가 관행화됐다"며 "기술자들의 근무 환경이 개선되면 더 우수한 인력이 몰려 고속도로 품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