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4일 을지로 사옥 파인에비뉴에서 임직원 200 여명이 모인 가운데 ‘제2의 창업 선포식’을 가졌다. 임영진 사장은 ‘우리 자신을 뛰어넘는 혁신과 진화’를 의미하는 제2의 창업 키워드로 ‘Beyond X(비욘드 엑스)’를 제시했다.<제공=신한카드>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신한카드(사장 임영진)가 4일 을지로 사옥 파인에비뉴에서 임직원 200 여명이 모인 가운데 ‘제2의 창업 선포식’을 가졌다. 지난 10년간 명동시대를 마감하고 을지로 신사옥 이전을 계기로 완전히 새로운 회사로 변모하기 위한 의지를 담은 것.

이날 선포식에서 임영진 사장은 ‘우리 자신을 뛰어넘는 혁신과 진화’를 의미하는 제2의 창업 키워드로 ‘Beyond X(비욘드 엑스)’를 제시했다.

‘Beyond X’는 지난 10년간 신한카드가 이루어 낸 성과(X=로마자 10)와 현재 신한카드의 모든 것(X=everything), 불가능(X=impossible)을 뛰어넘자(Beyond)는 의미로 임직원 모두에게 전면적이고 전방위적인 변화와 혁신을 주문한 것이다.

신한카드는 제2의 창업 ‘Beyond X’를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 전략, 조직문화, 시스템에 걸쳐 3대 혁신 아젠다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첫번째 아젠다는, ‘Zero Base 관점의 지속성장 전략 추진’으로 초개인화 기반 고객가치 극대화, 수익창출 중심 영업체질 혁신, 핵심역량 활용 사업 라인의 과감한 확장을 세부과제로 들었다.

두번째는 ‘1등 DNA 조직문화의 확고한 정착’이다. 이를 위해, 1등 DNA(창의, 몰입, 강한 실행)를 모든 업무영역에 적극 도입하고, 직원 개개인의 자율적/주도적 업무 지향, 사내벤처 등 끊임없는 소통과 창의적 도전을 장려키로 했다.

마지막 아젠다는 ‘Digital First 기업 전환 가속화’로 의사결정 단계 축소를 통한 신속/유연한 조직체계 구축, 업무비효율 제로화 추진, 열린채용 등 HR제도 혁신 등을 강조했다.

이 날 신한카드 임영진 사장은 “ 최근 불확실한 업계 경영환경을 정면으로 돌파하기 위해서는 냉혹한 현실을 직시한 스톡데일의 패러독스처럼 희망은 갖되 근거 없는 낙관대신 냉철한 현실에 대비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면서 “지금 이순간부터 모든 임직원이 마음가짐부터 일하는 방식까지 모든 것을 새롭게 바꿔 을지로 100에 위치한 신사옥에서 2200만 고객과 함께 제2의 신한카드 미래 100년을 꿈꾸자”고 말했다.

한편, 제2의 창업 선포식에 앞서 신사옥 이전에 따라 새롭게 마련된 사옥내 다양한 복지시설과 소통공간에 대한 소개와 불필요한 보고문화 지양을 위한 퍼포먼스, 사내벤처 2기 출범, 임직원 메시지 트리 점등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했다.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스톡데일은 베트남전쟁때 포로수용소에 1965년부터 73년까지 갇혔던 미국 장교로 잘될 것이라는 믿음을 잃지 않는 가운데 어려운 현실을 끝까지 직시하며 냉철히 대비했기 때문에 견뎌낼 수 있었던 반면, 다른 포로들 중 곧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막연히 믿었던 낙관주의자들은 대부분 상심을 못 이겨 죽고 말았다. 이는 역경에 처하게 되었을 때, 그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정면 대응하면 살아남을 수 있는 반면, 조만간 일이 잘 풀릴 것으로 낙관하면 무너진다는 ‘희망의 역설’을 의미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