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배달의민족은 배달앱의 입찰 광고 방식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크다는 소상공인연합회의 비판에 대해 “월 50만원 이상 입찰 광고 비용을 쓰는 업주는 전체 광고주 중 4%에 불과하다”며 일부 ‘기업형 업주’를 영세 소상공인 전체를 대표하는 것처럼 호도하지 말라고 정면 반박했다.

배달의민족은 30일 ‘소상공인연합회 논평에 대한 배달의민족의 공식 입장’을 통해 평균 광고 효율이 30배가 넘는 ‘저비용-고효율’의 광고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연합회가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임의의 수치를 내세우며 비난에 가까운 공격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9일 소상공인연합회는 ‘배달앱, 숙박앱 등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 두고 볼 수 만은 없어’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배달업소들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한 달에 50만원 이상의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배달의민족은 “4%에 불과한 소수의 사례를 전체를 대표하는 것처럼 일반화하는 것은 전형적인 침소봉대”라며 매달 수천만원에서 수억원까지 매출을 올리는 일부 기업형 자영업자와 대다수 영세 소상공인은 구분해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소수의 ‘기업형 자영업자’를 대다수 ‘영세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것처럼 호도해서는 안 된다”며 “소공인연합회는 과연 누구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변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배달의민족은 “조직 내부로부터 고발을 받는 등 도덕성에 의문이 제기돼 온 소상공인연합회 지도부가 중소 스타트업에 대해 근거 없는 비난과 정치적인 공격을 할 자격이 있냐”며 강한 유감과 함께 ‘적반하장’이라고 연합회 지도부의 도덕성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아울러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이 비리 혐의로 조직 내부로부터까지 검찰 고발을 당했던 전력을 담은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자기의 결점을 돌아보지 않고 남의 잘못만 비난하려는 이단공단이자 ‘적반하장’ 격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배달의민족은 “지금껏 영세한 동네 치킨집이 대형 프랜차이즈와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배민아카데미라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사 노하우를 전하고 매출 증대 효과를 만들어왔다”며 “영세 소상공인을 위해 누구보다 애쓰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건전한 비판에 대해 항상 열린 자세로 경청하고 언제든 합리적인 토론의 장에 나설 준비가 돼있다”며 “근거 없는 일방적인 공격 대신 합리적 토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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