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교통안전공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지난 14일부터 17까지 4일간 공단 본사와 자동차안전연구원, 상암자동차검사소에서 '2017년 국제 자동차검사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자율주행자동차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자동차의 효과적인 검사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독일 첨단검사기술연구소(FSD)와 정부승인검사기관(TÜV NORD), 세계 최대 장비제작사인 마하(MAHA), 국내 자동차검사전문가 등 100명이 참석했다.

랄프 슈뢰더 독일 첨단검사기술연구소(FSD) 본부장은 기조강연에서 자동차 결함을 예방하는 자동차검사 순기능을 강조했다.

그는 "자율주행차와 같은 첨단자동차는 다양한 과학기술이 적용되고 있지만, 주행거리와 차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첨단장치의 오작동은 오히려 사고를 부추길 수 있어 정기검사에서 결함을 발견할 수 있는 검사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독일은 자체 개발한 범용진단기를 활용해 2015년 7월부터 정기검사를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자동차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다.

세미나 둘째 날에는 공단 관계자와 자동차 제작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독일 범용진단기 시연도 진행했다.

안드레아스 클로케 독일 정부승인검사기관(TÜV NORD) 검사감독관은 검사제도에 대한 국민신뢰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동차검사는 일반 재화와 달리 국민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미스테리쇼퍼나 위장검사 등을 통한 철저한 감독이 필요하다는 것.

미스테리쇼퍼는 의도적으로 결함이 있는 자동차를 미리 공지하지 않고 자동차 검사를 신청해 검사원이 결함을 발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관리·감독 방법으로, 공단은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배진민 공단 검사전략실장은 자동차검사제도 발전 방향으로 전기자동차, 첨단안전장치 및 경유차 질소산화물 검사 기술을 개발하고 검사규정의 국제 표준화 추진을 제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