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금융지주 본사 전경<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농협금융지주(회장 김용환)는 디지털 금융회사로의 전환을 위해 2018년에도 ‘디지털금융’을 핵심 전략으로 선정하고, 디지털금융 조직체계 강화와 핀테크, 빅데이터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농협금융 전사 차원의 컨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지주에 디지털금융부문을 신설하고, 농협금융 계열사 전체의 디지털 전략과 사업을 총괄하는 디지털금융최고책임자(CDO, Chief Digital Officer) 체계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금융지주 주관의 ‘디지털금융 전략협의회’는 ‘CDO 협의회’로 격상하여 디지털금융 전반에 관한 의사결정 기구로 활용하며, 분과를 통해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업무 전반에 접목할 수 있는 계열사 공동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농협금융은 지난 11월초 금융지주 통합 플랫폼인 ‘올원뱅크’를 업그레이드하여 ‘올원뱅크 2.0’을 선보였다. 고객은 농협금융 계열사의 앱을 개별 설치 않고도 은행, 카드, 생명·손해보험, 증권의 핵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금융서비스 이외에도 팜스테이(농촌체험), 농협a마켓 연계, 하나로마트 간편결제 등 농협만이 할 수 있는 금융·농업·유통 연계 서비스도 강화했다.

또, 2018년도에는 NH스마트뱅킹을 중심으로 NH금융상품마켓, NH스마트인증 등 분산되어 있는 위성 앱을 통합하여 보다 쉽고 편리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금융 올원뱅크 화면<제공=NH농협금융지주 >

국내 오픈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금융회사는 단연 농협금융이다. 농협금융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핀테크 기업에게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공개해 핀테크 기업과의 상생모델을 전개하였고 금융권 공동 오픈플랫폼의 모티브를 제공하기도 했다.

농협금융이 제공하는 API는 총 95개에 이르며 최근 P2P기업과 가상통화거래소 등에 맞춤형 API를 제공하여 성과를 거뒀다. 2018년도에는 금융상품 API를 개발하여 외부 플랫폼 기업을 통해 농협금융의 금융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