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포항 지역의 강진으로 연기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 "연기된 대입 수능이 차질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해 철저히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정부 대책을 믿고 따라주시고, 특히 포항 지역 수험생들은 힘을 내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포항 지진의 피해가 매우 컸다. 아직도 많은 시민들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임시 대피소에서 고생하고 있다"먀 "정부는 어제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을 했다. 관계 기관에서는 불편과 불안, 추위로 고생하는 포항 시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이재민 주거지원, 또 파손 주택 복귀 지원 등 관련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지진을 통해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역이 아니라는 사실이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확인됐다"며 "지진 대책이 지진이 날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 꾸준하게 실시돼야 한다는 그런 뜻"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그동안 신축 건축물의 경우 내진 설계 대상을 확대하는 등 제도 개선 노력을 꾸준히 해왔지만,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기존 건축물들은 여전히 지진에 취약한 상태"라면서 "특히 시설물 가운데서는 어린 학생들이 사용하는 학교시설, 사유시설 가운데서는 서민 주거시설의 피해가 많았다. 이런 취약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내진 보강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긴급한 피해 복구가 끝나는 대로 지진 방지 대책 전반을 점검해서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차근차근 꾸준하게 마련해 나가야겠다"며 "우선 지진에 취약한 학교시설, 다중이용시설과 지진 발생 시 국민들의 불안이 큰 원전시설, 석유화학단지 등부터 종합적인 실태 점검을 통해 꼼꼼하고 실효성 있는 내진 보강 대책을 마련하고, 나아가 한반도 지진 단층 조사, 또 450여개 활성단층의 지도화, 지진 예측기술 연구, 재난 대응에 대한 인적투자 확대 등 지진방재대책의 종합적인 개선 보완을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최근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직장 내 성희롱과 성폭력에 대해서도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막론하고 직장 내 성희롱과 성폭력이 끊이지 않아서 국민의 우려가 매우 크다"며 "직장 내 성희롱은 우월적 지위 때문에 신고 못하고 피해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이 있어서도 안 되지만 피해자가 2차 피해를 겁내서 문제제기를 못한다는 것은 더 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고충을 말할 수 있고,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는 직장 내부 시스템과 문화가 정착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특히 공공기관들부터 기관장들의 인식 전환과 더욱 엄정한 조치들이 필요하다"면서 "성희롱과 성폭력 예방은 물론 피해자가 피해를 입고도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는 분위기나 문화부터 시급히 바로잡아야 하고, 앞으로 기관장이나 부서장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과 관련해서도 "전북 고창의 오리농가에 이어서 순천만의 철새분변에서도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됐다"며 "그간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안고 있는 것은 초동 대처, 초기의 확산 방지가 조류독감의 확산 규모와 지속 기간을 좌우한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특히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시기인 만큼 관계 기관들과 지자체들도 초동 대응과 확산 방지에 힘을 모아서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