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정부 조각의 마지막 퍼즐인 홍종학(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사실상 무산되는 분위기이다. 이에 청와대는 20일 홍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하며 임명 강행 의사를 내비쳤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정우택 자유한국당,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와 주례회동을 갖고 홍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등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이 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인 만큼 홍 후보자의 적격 여부와 인사 강행을 둘러싼 여야간 신경전도 예상된다.

정치권 등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인 이날까지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을 경우, 이르면 내일(21일) 홍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3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되자, 20일까지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재요청했다.

청와대 또한 이날 홍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처리를 촉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처리를 오늘까지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청문회에서 결정적인 흠이 나오지 않았고 장관 자리를 장기간 비워둘 수도 없다는 입장인 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홍 후보자의 임명이 불가피하다며 임명 강행에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야당은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은 홍 후보자 임명 강행을 위한 형식적 절차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홍 후보자의 자진 사퇴 또는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고, 국민의당도 반대 입장을 더욱 분명히 하고 있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민은 지진을 이겨내려 힘을 모으는데, 청와대는 홍 후보자 살리는 일에 몰두해서야 되겠나"며 "홍 후보자를 포기하라. 한 사람을 얻고 모두가 등 돌리는 일은 하지 않기를 상식의 이름으로 건의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21일 문 대통령이 홍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송부 요청에도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홍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이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됐다.

하지만, 홍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예산안 심사와 헌법재판소장 인사청문회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예산안 심사의 경우 다음달 2일인 법정 처리 시한까지 채 2주도 남지 않았고, 22일 예정된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도 부정적 영향이 미칠 가능성이 높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