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 정찬우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기업들의 코스닥 상장 문턱이 지나치게 낮고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바뀔때마다 오락가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투자자 보호에 부정적인 것은 물론 상장을 위해 수년씩 기업공개(IPO) 준비를 하는 기업들과 이를 주관하는 증권사들의 상장 예측성을 떨어뜨려 자본시장 발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승인율은 김봉수(2009년 12월~2013년 9월) 전 거래소 이사장 때인 ▲2010년 72.4% ▲2011년 78.8% ▲2012년 77.5%로 70%대를 유지했다.

그러다 코스닥 상장 유치를 전면적으로 추진한 최경수 전 거래소 이사장(2013년 10월~2016년 9월)이 취임한 2013년부터는 90%대로 올라섰다.

2013년에 94.4%로 상승했으며 이사장 및 박근혜 정부의 권력이 정점을 찍은 2014년에는 96.0%까지 치솟는다. 이어 ▲2015년 90.4% ▲2016년 93.2%에도 줄곧 90%대의 높은 승인율을 유지했다.

당시 "코스닥 상장의 문턱이 '장판' 수준이다. 신청만 하면 사실상 다 받아주는데 어떻게 이를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는 자조적인 목소리까지 나왔다.

이어 정찬우 전임 거래소 이사장(2016년 10월~201년 09월)이 취임한 후인 올해는 중국 국적 상장사들의 허위 공시 문제가 불거지고, 상장 유치 활동이 과도하다는 정 전 이사장의 판단에 따라 현재 기준으로 84.7%로 소폭 낮아졌다.  

한국 자본시장을 이끄는 거래소 이사장은 정권의 '낙하산'인 경우가 상당수임에 따라 정부의 정책 기조에 따라 거래소 운영 방향이 크게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주관사들이 얼마나 꼼꼼하게 기업 실사를 했는지와 상장 예비 심사 전에 얼마나 걸러졌느냐에 따라 코스닥 상장 심사율이 영향을 받지만 그걸 제외하더라도 정권의 기조와 이사장의 색채에 따라 승인율이 출렁이는 것은 거래소가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경수 이사장 시절에는 간부회의 첫머리부터 상장 유치 달성 수치를 매번 발표하게 하는 등 지나치게 상장을 밀어붙여 사실상 승인율 100%라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며 "거래소는 원리 원칙에 따라 투자자 보호와 자본시장 발전을 위해 증시에 등판할 기업을 제대로 걸러줘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이달 초 취임한 정지원 이사장이 코스닥 상장 눈높이를 어떻게 조율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문재인 신임 정부가 벤처 및 코스닥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칫 현 정부의 기조가 코스닥 상장 승인율을 과도하게 높이고, 이로 인해 코스닥 시장의 불신을 더욱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소 다른 관계자는 "코스닥을 활성화하려는 정부 기조에 맞게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그렇다고 과거처럼 코스닥 상장을 승인율을 과도하게 높이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라며 "향후 상장, 공시부쪽 인력을 보강해 코스닥 시장에 투자자들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