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사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내외가 문재인 대통령 내외 초청으로 오는 22∼25일 3박 4일 일정으로 국빈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17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23일 공식 환영식에 이어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내외를 청와대로 초청해 국빈 만찬을 주최할 계획이다. 또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방한 기간 우리 국회를 방문해 연설할 예정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번 국빈 방한은 양국 수교 25주년이 되는 해에 이뤄져 의미가 있으며, 특히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에게는 첫 한국 방문"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간 관계의 발전 현황 점검·평가하는 한편, 교역 및 투자와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을 증진시키고, 지역내 평화·번영과 국제무대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등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이번 회담은 두 정상이 취임 후 첫 번째 가지는 회담으로서, 정상간 신뢰와 우의를 증진하고 중앙아시아 지역내 우리의 핵심 우방국인 우즈베키스탄과의 실질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