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현지 시간) 캐나다 오타와에 위치한 캐나다중앙은행 본부에서 이주열(왼쪽) 한국은행 총재가 스티븐 폴로즈 캐나다중앙은행 총재와 양국간 통화스와프 협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제공=캐나다중앙은행>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한국과 캐나다는 15일(현지시간) 기한과 한도가 없는 상설 계약의 통화스와프 협정을 전격 체결했다. 6대 기축통화국인 캐나다와 통화스와프를 전격 체결하면서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외환 위기시 든든한 안전판을 확보한 것은 물론 우리 경제의 대외 신인도 개선과 양국간 경제·금융 교류 확산으로 다양한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한국은행(이주열 총재)과 캐나다중앙은행(Stephen S. Poloz 총재)은 캐나다 오타와에서 원화-캐나다달러화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은 여러모로 의미가 깊다. 우선 캐나다가 미국, 유로존, 일본, 영국, 스위스와 함께 6대 주요 기축통화국 중 하나라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중국과 호주 등 여러 국가들과 1168억달러 수준의 통화스와프를 맺고 있지만, 기축통화국과의 계약은 없다.

이러한 이유로 외환 위기시 상대 국가에서 통화를 빌려오더라도 국제 금융시장에서 직접적인 이용은 어려워 방어막 역할을 하기에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우려가 늘 제기돼왔다.

하지만 이번 협정으로 우리나라는 위기시 직접 이용할 수 있는 기축통화를 확보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캐나다 달러화는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미 달러화, 유로화, 파운드화, 엔화에 이어 다섯번째로 국제결제 비중이 높은 통화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캐나다가 기축통화국들과 한도가 없는 통화스와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간접적인 효과까지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번 협정은 2008년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이후 가장 의미있는 계약"이라며 "캐나다 달러화는 국제 금융시장에서 결제 통화로 아무 위험없이 거래되는 통화로 명실상부한 기축통화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이번 계약은 한도와 기한이 없는 '상설계약' 형태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외환 위기 발생으로 유동성 공급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상대국의 통화를 무제한으로 빌릴 수 있다는 얘기다. 만기를 앞두고 재협상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정치적 갈등 등으로 계약이 좌우되는 우려도 적어진다. 상설계약은 주로 기축통화국이 맺는 방식으로 우리나라가 이러한 방식으로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5일 오후(현지 시간) 캐나다 오타와에 위치한 캐나다중앙은행 본부에서 이주열(왼쪽) 한국은행 총재가 스티븐 폴로즈 캐나다중앙은행 총재와 양국간 통화스와프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제공=캐나다중앙은행>

과거 우리나라는 미국과 일본 등 기축통화국과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한 적이 있지만, 모두 한도와 기한이 정해진 계약이었다. 300억 달러 규모였던 미국과의 통화스와프는 지난 2010년 종료됐고, 일본과 맺은 1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도 지난 2015년 재계약없이 끝났다.

다른 국가와의 통화스와프도 만기 때마다 재협상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10월 연장된 560억 달러 규모의 한·중 통화스와프 계약도 '사드 갈등' 등으로 재협상 과정에 난관이 빚어진 바 있다. 

김민호 한은 국제담당 부총재보는 "6개 주요 선진국들은 한도와 기한없는 형태로 계약을 맺고 있지만 우리나라가 한도와 기한이 없는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우리나라의 위기 발생시 외환 부문의 강력한 안전판이 확보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캐나다가 기축통화국을 제외하고 상설계약으로 통화스와프를 맺은 국가는 중국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번째인 만큼 대외 신인도 개선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이 총재는 "캐나다가 한국 경제가 건전하고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해 준 셈"이라고 설명했다.

양국간 무역·금융교류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통화스와프 자체가 '경제 협력'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강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양국간 교역규모는 88억3000만 달러에 달한다. 앞서 한·캐나다는 지난 2015년 1월 자유무역협(FTA)를 체결한 바 있다.

한은은 "한국과 캐나다간 최고 수준의 금융협력으로 앞으로 양국간 긴밀한 경제·금융 협력 관계가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난번 중국과의 통화스와프 만기 연장에 이어 정부와 한은이 합심해 협상의 전 단계에서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