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토부>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3개 업체에서 제작하거나 수입해 판매한 자동차 총 4개 차종 916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기아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쏘울 9123대는 조향핸들 축 끝에 장착된 톱니바퀴(피니언 기어)를 고정하는 볼트(플러그)가 풀려 조향 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운전자가 의도한대로 조향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대상 차량은 지난 2014년 7월부터 볼트풀림 현상에 대해 리콜을 시행 중이었으나 리콜을 받은 차량에서 볼트풀림 현상이 재발할 가능성이 확인돼 이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추가 리콜을 실시하게 됐다.

이달 20일부터 기아차(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및 풀림방지볼트 추가장착 등)를 받을 수 있다.

<사진제공=국토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에서 수입·판매한 포드 이스케이프 등  2개 차종 43대는 3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포드 2014년형 이스케이프 39대는 엔진 냉각수 공급 장치의 결함으로 엔진 실린더 헤드부분의 과열로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엔진오일이 누출 될 경우 화재가 발생 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포드 2010년형 이스케이프 1대는 연료펌프에 장착된 연료공급호스가 얇게 제작되어 호스에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연료가 누출 될 경우 화재가 발생 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아울러 링컨 MKZ 3대는 엔진과 토크컨버터를 연결하는 부품(스터드)의 용접이 잘못돼 주행 중 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나왔다. 토크컨버터는 엔진의 힘을 자동변속기에 전달하는 장치다.

해당 차량 소유주는 17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환)를 받을 수 있다.

<사진제공=국토부>

마지막으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벤츠 E300 4MATIC 1대는 전자식 조향장치의 내부 전자회로의 납땜불량으로 전동조향 보조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주행 중 스티어링휠(핸들)이 무거워져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 소유주는 17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환)를 받을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