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文대통령, 필리핀 마닐라 도착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동남아 3개국(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순방 중 마지막 국가인 필리핀 마닐라 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는 인도네시아를 국빈방문했으며, 10일부터 이날까지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베트남에 머물렀다.

오는 15일 귀국하는 문 대통령은 이날부터 필리핀에서 머무는 동안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한·아세안(ASEAN) 정상회의와 아세안+3 정상회의, 또 동 아시아정상회의(EAS)에 잇따라 참석할 계획이다.

아세안+3는 1997년 12월 아세안이 창설 30주년 기념 정상회의에서 동아시아 주요 3개국인 우리나라, 중국, 일본 정상을 초청한 것이 계기가 돼 정례화된 협동 포럼이다.

◆이명박 "적폐청산, 개혁아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바레인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공항 동편 VIP실 로비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나간 6개월의 적폐청산 (과정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감정풀이인가 정치 보복이냐 이런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