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文대통령, 인도네시아와 공동 비전성명 채택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9일(현지시간) 오후 보고르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동남아 국가와는 최초로 공동 비전성명을 채택했다.

이날 두 정상은 '공동번영과 평화를 위한 한-인도네시아 공동 비전성명'란 명칭의 공동 비전성명을 채택했다.

◆바른정당 탈당의원 8명, 한국당 복당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을 탈당한 의원 8명이 9일 오전 10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입회하에 입당식을 갖고, 한국당에 공식 합류했다. 함께 탈당을 선언한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은 전당대회가 끝나는 오는 13일 탈당하기로 했다.

이로써 바른정당은 의석수가 20석에서 12석으로 줄며 원내 교섭단체 지위를 잃었고, 한국당은 115석으로 늘어 민주당과 6석 차이로 간극을 좁혔다.

[사회 문화]

◆박채윤, 징역 1년 확정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영재(57) 원장의 부인 박채윤(48)씨에게 대법원이 징역 1년의 실형을 확정판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