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제4회 해외 플랜트 산업성장포럼'이 개최됐다. <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정상명 기자] 국내 플랜트산업 재도약을 위해 공기업이 가진 기술력을 민간기업에게 전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은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제4차 해외플랜트산업 성장포럼'을 개최하고 업계 상생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저유가와 글로벌 경기침체로 중동 발주물량이 줄어들면서 국내 건설플랜트 업체들이 수익성 악화에 직면한 위기 상황에서 활로를 모색하고자 개최됐다.

유동수 의원은 개회사에서 "최근 8년간 연간 평균 수출액을 보면 반도체와 플랜트가 비슷한 규모"라며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활력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국제유가의 흐름에 국내 플랜트산업이 휩쓸려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시장을 개척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장병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도 "플랜트산업은 고부가가치 사업이지만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는 성장세를 유지하기 힘들다"며 현 위기상황을 공감했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국내 경제성장의 큰축을 담당했던 해외플랜트 산업은 최근 몇년간 하향세를 보인다. 2013년까지 매년 6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던 해외플랜트 수주는 2014년 590억 달러로 떨어졌다. 이후 수주절벽이 본격적으로 나타나 2015년 364억 달러, 지난해 209억 달러까지 수주총액이 급감했다.

과거 수주텃밭으로 불렸던 중동 건설의 몰락은 복합적인 요인에서 발생했다. 

박광순 산업연구원 박사는 "저유가로 발주물량이 줄어들고 후발경쟁국들이 가격을 무기로 바짝 추격하는 상황"이라며 "전체적인 플랜트 환경이 악화됐다"고 했다.

이와 함께 발주처에서 대규모 자금조달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복잡해지는 발주 패턴, 저가수주, 환경규제 등이 플랜트산업의 위기를 초래했다는 분석이다.

중동 발주물량 회복을 위해선 유가상승이 필요하지만, 국내업체들의 자체 기술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과거 단순 공사만하는 도급공사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호일 한국무역보험공사 투자금융실장은 "선진국은 투자개발형사업 비중이 높다"며 "선진국은 과거 식민지를 기술력 향상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삼고 기술개발이 급속도로 향상됐다.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공기업이 민간기업들의 활로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중소기업 대표로 참석한 전용주 신성이앤지 부사장은 "공기업 자회사들이 기술을 가지고 시장을 점거하고 있다"며 "일본 사례처럼 공기업의 기술력이 민간으로 빨리 이전돼야 한다"며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