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울산시는 ‘벼루장’을 울산광역시 무형문화재(제6호), ‘백양사 칠성각’을 울산광역시 문화재자료(제30호)로 11월 2일 각각 지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벼루장’의 보유자는 유길훈(68세) 씨로 울주군 언양읍 소재 ‘언양록석 벼루공방’을 운영하고 있다.

유 씨는 1949년 평양에서 출생해 한국전쟁 당시 피난길에 올라 충북 청주에 정착했다.

1967년 청주 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평소 손재주가 남달랐던 덕에 주변인의 추천으로 1967년 3월 당대 최고의 벼루장인 고(故) 황곡(黃谷) 김인수(1908~1972)의 문하에 입문했다.

대표적인 문양으로는 용, 봉황, 매·란·국·죽, 십장생, 포도, 도화, 일월연, 산수연 등으로 다양하고 울산과 반구대와 연관된 문양도 제작하고 있다. 이 벼루들은 주로 40~60cm 정도로 큰 편이고, 문양은 사실적이며 입체적인 큰 문양을 강조함으로써 실용성과 장식성을 겸하고 있다.

특히 울산 반구대 일원에서 채취된 벼룻돌로서 최상의 석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형문화재로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백양사 칠성각'은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이며 일제강점기인 1930년에 세워진 백양사의 부속 전각으로 백양사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고건축물이다.

지붕의 기와와 하부 석재기단의 교체 등 수차례 수리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구조부의 변형도 없이 원형을 잘 갖추고 있다.

특히, 내부 단청의 경우 근대 단청기법을 사용한 것이고 벽화 또한 잘 남아 있어 당시 건축기법과 단청연구에 학술적 자료로 가치가 높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역사와 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 문화재의 지정은 시민들의 역사문화에 대한 자긍심이다”며 “더 다양하고 많은 지정문화재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문화재 지정으로 울산광역시 지정 문화재는 114건에서 116건 늘어났다. 국가지정문화재를 포함한 울산광역시 문화재는 총 143건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