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해저터널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국제도로연맹의 2017년 ‘건설기술’ 분야 최고의 도로 프로젝트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SK건설>

[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SK건설이 시공한 터키 이스탄불의 유라시아 해저터널이 세계적 권위의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SK건설은 지난 30일 유라시아 해저터널이 국제도로연맹이 주관한 2017 글로벌 도로(Road) 프로젝트 시상에서 '건설기술'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국내 건설사가 국제도로연맹의 글로벌 프로젝트상을 수상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두바이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건설기술 분야의 유라시아 해저터널을 포함해 안전, 환경, 금융 등 12개 분야에서 글로벌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국제도로연맹은 매년 전세계적으로 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한 도로 프로젝트를 분야별로 선정해 시상해오고 있다.

유라시아 해저터널은 총 사업비 12억4500만 달러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SK건설이 지난 2008년 건설∙운영∙양도(BOT)방식으로 수주해 지난해 12월 준공했다. SK건설은 시공뿐만 아니라 2041년까지 유지보수와 시설운영을 도맡아 운영수익을 받게 된다.

이 터널은 최고 수심 110m 해저에, 대기압 11배에 달하는 높은 수압과 무른 해저지반이라는 까다로운 작업환경을 극복했다. 또 규모 7.5 수준의 지진도 견딜 수 있는 안정적 터널로 조성됐다. 9월말 현재까지 1200만대의 차량이 이용했다.

SK건설 관계자는 "터널 개통으로 이스탄불 전역의 차량 운행시간이 연간 5200만 시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연간 8만2000톤 가량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