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10월 24일 10시 울산롯데호텔에서 석유 생산·정유업체, 국제 트레이딩·금융·운송업체 등 석유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7회 국제 트레이딩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기술 혁신과 에너지 상품 시장’을 주제로 기술 발전이 에너지 산업에 가져올 영향을 분석, 전망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과 동북아 지역의 에너지 거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기조연설과 주제발표 후 참석자 간 토론으로 진행됐다.

기조연설에서는 SK가스의 이재훈 대표이사의 ‘에너지시장 변화 및 전망’과 미국 에너지 정보국(EIA: Energy Institute Association)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토마스 리(Thomas Lee)의 ‘빅데이터와 에너지 정보 및 시장 변동’이라는 제목의 강연이 이뤄졌다.

이어서 울산발전연구원 강영훈 박사가 현재 추진 중인 ‘동북아 오일허브사업 추진 현황’을 발표했다.

오후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히로야키 노리타(Hiroaki Norita) 일본 JX니폰연구센터 애널리스트, 베티 심킨스(Betty Simkins) 미국 오클라호마대 교수 등 10여 명의 글로벌 에너지 전문가가 동북아 지역의 석유거래 활성화 전략, 에너지 시장의 데이터 활용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지난 4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개정으로 국제석유거래업자의 법적 지위가 확보되고 석유제품 혼합 제조가 자유로워짐에 따른 석유물류 거래 활성화 방안도 모색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는 동북아 오일허브가 훌륭한 투자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울산이 물류와 트레이딩 허브가 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