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핀테크연합회 홍준영 의장

핀테크 1.0 시대를 넘어 P2P기반의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이를 기술적으로 분산 보안 데이터 장부 네크워크로 안전하게 관리하는 블록체인 기술과 인공지능을 통한 광범위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과 개인의 자산관리와 미래가치를 예측하는 로보어드바이저와 정교한 금융의 리스크 혁신적 관리업무를 담당, 현재 인류는 “ICT를 통한 금융의 와해적 혁신의 핀테크 2.0”을 함께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고령화와 중국의 과잉공급은 탈출구 없는 중장기 저성장 사회 기조를 만들고, 대한민국은 가계부채는 1500조원에 육박하는 무시 무시한  대한민국 경제 뇌관을 안고 있다.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수십억 인류는 Unbanked Population으로 은행 서비스와 카드서비스 마저 거의 사용하지 조차 못하는 금융 사각지대는 여전히 존재하는 현실. 우리 인류에게는 수많은 해결해야할 난제를 여전히 안고 있다.

그렇다면, 핀테크 3.0이 해결해야할 절대적 미션은 무엇일까?

필자는 핀테크 3.0 섹터는 금융혁신을 완전히 뛰어 넘어, 4차 산업의 인공지능 블록체인과 비금융으로 무한 확장되어 기존의 스마트 시티를 넘어 시간·공간·사람의 공정하고 신뢰(TRUST)할 만한 가치들을 분석·추적하여, 정교하게 초지능 융합·연결시키는 공유경제도시 신개념, 즉, “TRUST CITY”를 출현 시킬 것으로 본다.

핀테크 3.0 섹터의 가치연결 플랫폼, “TRUST CITY”는  Only 모바일 시대, 마침내 디지털 노마드 사회의 본질에 매우 가까운 국가 초혁신모델을 중추적으로 수립하고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초연결 사회, 인류의 오랜 숙적이자 역사적 난제였던 “불확실성과 자원의 중앙집중식 독과점”을 공정(fair)·신뢰(TRUST)가치 연결 플랫폼을 통해서 완전히 제거 상당부분을 분산화 하고, 광범위하고 복잡한 사회 갈등과 난제들을 낮은 비용으로 손쉽게 모두 해결해 내는 초지능 융합 메타기술이 쉽게 연결되는 것이다.

4차산업의 최대 위협으로 예상되는 드론과 자율주행차의 해킹 등의 위협으로 대두되는 IoT보안관의 부재문제, 언뱅크드 파퓰레이션 문제, 혁신의 안전망 부재문제 등을 지속 해결 극복 가능한 미래 인류를 위한 초지능 공유도시, “TRUST CITY"가 바로 그 대안으로 출현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그렇다면,스마트 시티를 넘어 초지능화 신뢰·공유도시 4차산업의 TRUST CITY는 어떤 모습일까?

필자는, 본지와 컨퍼런스, 미래기술동향 기고문등을 통해서 수차례 기획 단계를 거쳐 계속 연재 할 예정이다.

본지에서 다룰 기획 연재 내용은 먼저, TRUST CITY의 출현 배경으로 IT기반 핀테크 혁명을 통한 대한민국 신성장 전략을 모색해본다.

이어서, 영국의 테크시티, 바레셀로나 MWC(Mobile World Congress), 스위스 BASEL 등 초혁신 미래기술 리더쉽 슈퍼비전을 통한 스마트 시티의 한계와 미래기술 슈퍼비전 사례를 보고 ▲4차산업 초지능 공유스타트업, 우버(Uber)의 결정적 출현 배경 ▲분산자율조직화(Dapp)개념의 O2O 플랫폼 기반의 인공지능을 쉽게 빌려 사용하는 초지능 메타기술의 매커니즘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연재의 본론은 먼저, 시간정보와 ABCD (A:AI, ARVR, B: Blockchain, C:Cloud, D:data) 융합·연결 TRUST를 통한 Start-up 압축성장·세계화를 뒷받침하는 혁신의 안전망 플랫폼 모델, 즉, 인공지능과 집단지성 기반의 성공예측 플랫폼 모델과 대한민국의 유니콘 (가치1조원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 플랫폼에 대한 모델을 제시 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공간정보와 ABCD 융합·연결 TRUST를 통한 P2P 초지능 융합·연결 공유도시구현 지능으로 GIPS (실내측위시스템)기술과 제3의 정보공유혁명이자 탈중앙화, 분산보안 네트워크 플랫폼, “블록체인”의 가치를 중점 제시하고, 대한민국 창업혁신 센터의 O2O 가치지향형 엑세러 레이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끝으로, 사람정보와 ABCD 융합·연결  TRUST에서는 4차산업시대의 새로운 인류의 미래의 본질, 호모루덴스(놀이하는 인간)의 모습과 지역의 글로벌 초혁신 공유경제 전략, 도시가상화폐 네트워크 전략과, 전자서명과 공인인증서를 대체할만한 수준 높은 키 입력방식(KeyStroke)의 FIDO (바이오인증), 인공지능 기반의 FDS(부실율방지기술) 등을 다루고 미래기술전략을 제시하는 대한민국 핀테크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초글로벌 슈퍼비전 K- Basel 모델을 제시한다.

한국핀테크연합회가 주최·주관하여 4차산업의 TRUST CITY와 블록체인 핵심기술 컨퍼런스와 토론회는 매월 1회씩, 총 12회차를 계획, 한국핀테크연합회에서 주최하여 중점 논의할 계획이며, 1회차는 11월11일 오전 10시부터 HJ컨벤션 센터에서 시작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