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선로 감시용 무인헬기 <사진 제공=이찬열 의원실>

[이뉴스투데이 정상명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혈세 수십억원을 들여 송전선로 감시용 무인헬기를 도입했지만, 운용 능력이 없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23일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이 한전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송변전설비 운영 및 유지보수 최적화를 위해 총 사업비 38억3000만원을 들여 '무인항공기 이용 선로 감시운영기술 개발'연구를 42개월 간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무인헬기 조종 자격증 취득, 현장적용 시험 추가, 교육인원 추가 등의 이유로 최종납기일을 네 차례나 변경하는 등 계약금액을 당초 9억9600만원에서 11억5200만원으로 증액하기도 했다.
 
준공검사 과정도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종자격이 없는 운영요원이 무인헬기의 현장적용 시험을 하고 예비용 무인헬기로 시험을 수행하고 마치 현장적용 시험이 성공적으로 수행된 것으로 검수보고서를 조작한 사실도 드러났다.

현재 운영 가능 자격 취득인원은 한전 1명, 한전 KPS 2명이지만, 지난해 3월 무인헬기 제작 및 정비 전문업체가 청산,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찬열 의원은 "한전이 송전선로 육안점검을 대체하기 위해 야심차게 무인헬기를 도입했지만 계약부터 준공검사까지 모두 엉망진창이었다"며 "향후 철저한 사업 검토와 관리, 집행을 통해 이같은 혈세 낭비를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