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영월 종합사회복지관 락앤홀에서 '제3차 단종국장 세계화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영월군>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자 기자] 강원 영월에서 행해지는 단종 국장(國葬) 세계화를 위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목표가 현실적으로 적절하고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심승구 한국체육대 한국사 교수는 18일 영월 종합사회복지관 락앤홀에서 열린 ‘제3차 단종국장 세계화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에서 이같이 밝혔다.

심 교수는 “인류무형유산은 전통문화인 동시에 살아있는 문화로서 세대와 세대를 거쳐 전승돼야 한다”며 “단종국장은 살아있는 문화는 맞으나 전통문화 또는 문화유산 일부로 인식하지 않을뿐더러 세대와 세대를 거쳐 전승된 것도 아니라 무형문화유산의 정의에 부합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류무형유산 등재추진을 위해서는 먼저 국내 무형문화재로 지정돼야 하고 그 뒤에 신청해야만 한다”며 “단종국장의 세계화 논의와 2차례 학술대회를 통해 인류무형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논의가 이어져 왔지만 전승된 무형유산이 아니기 때문에 국내 무형문화재로 지정되기도 어려워 보인다”고 덧붙였다.

심 교수는 “단종국장은 ‘역사적 사실’이 아닌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전통’으로 지난 10년간 역사적 허구성과 재현행사에 대한 다양한 논란이 제기돼 왔다”며 “진정성과 완전성을 갖춘 세계유산 장릉에서 과거에 없던 국장 행사를 거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단종국장은 2009년 장릉이 인류무형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고 단종제례가 2011년 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자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세계인의 이목을 끈다는 입장”이라며 “단종국장 세계화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한 탓에 무형유산 등재 추진이 가능하다는 성급한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심 교수는 “단종국장 재현행사가 군이 아닌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지역공동체를 위한 지속할 수 있는 제축(祭祝)콘텐츠가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영월군은 지난 2014년 단종국장 세계화를 위해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조선 시대 국장 세계화 자문위원회’를 발족하고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1·2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선규 영월군수는 “내년 2월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단종국장을 2회 선보이게 됐는데 단종국장을 비롯한 지역의 무형문화유산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상품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