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정감사. <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채린 기자] 금융감독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소재의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서 최근 불거진 금감원의 채용비리 의혹으로 뭇매를 맞았다.

특히 이날 국정감사에 참석한 대다수의 의원들은 금감원의 신뢰에 우려를 표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이 채용비리와 관련된 의혹이 많다. 채용비리와 관련된 서류를 살펴보면 인사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어, 금감원의 본래 업무보다 더 중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또 전해철 의원은 금감원이 내부 개혁 방안으로 TF를 꾸린 것에 대해 "인사 TF를 꾸리는 사람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것은 큰 문제가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금감원의 자체적인 TF구성을 두고 “TF를 만들어 꾸린 게 과연 신뢰를 살 수 있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고 비판했다.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금융 경찰이어야 하는 금감원이 비리 경찰이라는 오명에 둘러싸였다"면서 "금융감독원 출신이 자신의 후배에게 부탁해 채용비리가 발생했다"면서 "특히 감독원 출신의 간부들이 감독원 외부에 나가서 로비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다양한 조치들이 있음에도 불구, 인사뿐 아니라 업무에서도 상당한 비리가 있었다는 게 문제"라고 질타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도덕성이 생명인 금감원이 인사비리, 채용비리 등에서 이름이 빠지질 않는다"면서 우리은행의 채용비리에서도 금감원의 이름이 등장함을 언급했다.

심상정 의원은 "150: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해야 하는 우리은행 취업에 금감원 자녀, 국정원 자녀 등이 부당하게 최종 합격했다. 우리은행이 이 정도라면 다른 은행에서는 어떨지 합리적인 의심을 할 만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 의원은 "정부 차원에서 인사 채용의 비리를 뿌리 뽑을 수 있는 극강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이날 국감에서는 카드사의 폭리 및 단기 대출 관련 사항 등이 논의됐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카드사의 조달금리가 1~2%인 상황에서 카드사는 20%대의 이자율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면서 “채권자 입장에서는 폭리를 취하는 금융 거래를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 이는 공정한 거래를 위해 개선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신용카드 약관에는 회원이 신청할 경우에만 대출을 증액하고, 회원이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증액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그런데 한 카드사는 한도 증액을 먼저 한 뒤, 한도 증액을 원하지 않을 경우 ARS를 이용해 한도 증액 거절을 신청하라고 고객에게 통보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최흥식 금감원장이 17일 금감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한편, 최흥식 금감원장은 인사 채용비리 논란과 관련 "신임 감독원장으로서 금감원의 채용비리에 대해 무겁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관련 사항들을 엄중히 조사하고 감독해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