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진우 기자] LG CNS가 최근 머신비전 전문업체인 라온피플과 AI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협력 계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 체결은 LG CNS AI빅데이터 플랫폼 ‘DAP(애칭‘답’)의 스마트팩토리 분석 영역 비전검사 개발과 사업추진에 대한 양사간 협력을 위해 추진됐다.

머신비전은 기계가 사람의 눈을 대신해서 물체를 인식하고 불량품을 판별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인간의 눈으로 검사하는 것을 산업용 카메라와 광학으로부터 영상을 입력 받아 컴퓨터로 분석처리 하는 것을 말하며 비전검사는 시각 이미지 해석을 통해 불량을 판독하는 검사를 말한다.

LG CNS의 딥러닝 기반 비전검사 역량 및 스마트팩토리 노하우와 라온피플의 머신비전 역량, 딥러닝 및 룰(Rule) 기반 검사 솔루션을 결합해, 부품 불량검사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DAP에 탑재할 예정이다.    

DAP을 활용한 비전검사는 클라우드 플랫폼 내 고성능 GPU 인프라를 통해 수십 개 모델을 검증하고 최우수 모델을 선정해, 높은 불량판정 정확도를 제공한다.

기존의 설치용 툴이 아닌 플랫폼 기반 딥러닝 비전검사 구현으로 수십 개 라인을 동시에 모니터링하고 생산실행시스템(MES)과 연동해 각종 통계 및 모니터링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딥러닝 기술을 현장에 적기 적용할 수 있어, 실질적인‘스마트 팩토리 분석’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사가 우려하는 시스템 구축·운영 비용 부담에 대해, 사용량 기반의 판정 및 운영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초기 투자비와 운영관리 비용을 절감시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차별화 기능개발을 위한 공동과제를 추진해, 빠르게 변화하는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LG CNS와 라온피플은 협력을 통해 LG 계열사는 물론 외부 고객사에도 이번 서비스를 적용한 DAP를 제공하기로 했다.

LG CNS 정보기술연구소 이승욱 상무는 “라온피플과의 협력으로 경험 있는 딥러닝 전문가들이 클라우드 플랫폼 내 협업을 통해 판정모델을 개발하고, 높은 정확도의 검증된 불량판정 모델을 재활용할 수 있어 우수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라온피플 이석중 대표는 “라온피플이 축적해온 머신비전 경험 및 딥러닝 기술을 통해 LG CNS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기반 비전검사 연구와 사업을 수행할 수 있어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