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 文 대통령, 10·4남북선언 기념식 참석… "北은 핵·미사일 도발 멈춰야"  

처음으로 정부 공식행사로 진행된 10·4 남북정상선언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참석자들은 남과 북의 평화를 기원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오후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0·4 남북정상선언 10주년 기념식 기념사에서 "남과 북이 함께 10·4 정상선언이 여전히 유효함을 선언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당국에 촉구한다.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고 10·4 정상선언의 정신으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 자유한국당 "노동지침 폐기한 文정부, '기업패싱'으로 화풀이" 

자유한국당은 26일 고용노동부가 저성과자의 쉬운 해고와 취업규칙 변경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노동지침을 폐기한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문재인 패싱의 수모를 기업 패싱으로 화풀이하겠다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 文 대통령 "부정부패 척결… 모든 정책의 출발"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부정부패 척결을 새 정부의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겠다. 문재인 정부가 국민과 역사 앞에 평가 받을 핵심 지표가 되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1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기관별 반부패정책 계획보고를 받고 "새롭게 출범하는 반부패정책협의회가 부패 청산의 구심점이 돼서 정의를 바로 세우고, 국가청렴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역할을 해 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靑, 국민의당과 선거제도 합의설 부인… "넌센스다" 

청와대는 26일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을 대가로 선거제도 개편과 개헌 논의에 합의했다는 설을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 최고위원 발언을 빌어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국민의당과 선거제도 개편에 합의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면서 "청와대가 국민의당과 선거제도 개편안에 합의했다는 것은 넌센스"라고 말했다.

[외교 안보] 

◆ 文대통령, 獨메르켈 총리에 축전··· "탁월한 지도력에 국민이 지지"

지난 25일 연임에 성공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축전을 보냈다고 26일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축전에서 "이번 선거 결과는 총리가 보여준 탁월한 지도력에 대한 독일 국민의 지지와 신뢰가 반영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총리가 독일연방공화국의 발전과 번영을 계속 이끌어 나갈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경제] 

◆ 과기정통부, 폐쇄적 국내 R&D개선… 해외일자리 1000개 창출 

정부가 폐쇄적인 국내 연구개발(R&D)환경을 개선하고 해외 일자리 1000개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국제협력 방향'을 발표하며 이 같은 목표를 전했다. 

◆ 文대통령 "혁신성장, 소득주도 성장 만큼 중요···개념정립 서둘러야"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혁신성장은 우리 새 정부의 성장 전략에서 소득주도 성장전략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소득주도 성장이 수요 측면에서 성장을 이끄는 전략이라면 공급 측면에서 성장을 이끄는 전략이 혁신성장이라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