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금호타이어가 채권단 자율협약 체제의 구조조정에 돌입한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을 포기하고 현 경영진과 함께 경영에서 물러나게 됐다.

26일 산업·금융업계에 따르면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에 대한 자율협약을 추진하고 채권단 주도의 정상화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산업은행은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금호타이어 현안을 논의한 끝에 이 같은 합의를 도출해냈다.

산은 측은 "금호타이어가 제시한 자구계획은 실효성과 이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당면한 경영 위기를 해결하기에 미흡하다고 판단된다"면서 "채권단 주도의 정상화 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경영권과 우선매수권을 모두 포기하기로 했다. 또 정상화 추진 과정에서 상표권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도록 영구 사용권 허용 등의 방법을 통해 전폭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박 회장의 '금호그룹 재건 꿈' 실현은 불가능하게 됐다. 박 회장은 지난 6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모태인 금호고속을 인수하면서 그룹 재건의 마지막 퍼블인 금호타이어를 되찾기 위해 안간힘을 써왔지만, 결국 무산됐다.

앞선 지난 12일 박 회장 측은 채권단에 7300억원 규모의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 자구안을 제출한 바 있다.

자구안에는 중국공장 지분 매각(4000억원), PEF(사모펀드) 방식의 3자 배정 유상증자(2000억원), 대우건설 보유지분(4.4%) 매각(1300억원), 임원 8명·사무직 140여명 축소 등 인건비 감축 방안(연간 100억원 규모) 등이 담겼다.

하지만 채권단은 자구 내용 중 유상증자 2000억원을 제외하고는 구체성이 없고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또 채권단은 연내 유상증자 계획도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금호타이어 재인수를 위한 지분(약 20%) 확보와 내년 3월이 금호타이어 대표이사직 임기인 박 회장의 경영권 유지 목적이 강하다고 해석했기 때문이다.

산은은 빠른 시일 내에 주주협의회를 소집해 자율협약에 의한 정상화 추진 방안과 일정 등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자율협약은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이하 기촉법)의 적용을 받는 워크아웃과 유사하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어 가장 낮은 단계의 구조조정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자율협약에 들어가게 되면 채권단은 우선 원금와 이자 상환을 일정 기간 유예하게 된다. 금호타이어는 이달 30일에 채권 1조3000억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또 채권단은 실사를 거쳐 출자 전환을 포함한 채무 재조정 방안을 수립하고 신규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 등도 마련하게 된다.

구체적인 자율협약 내용은 실사 작업 등을 거쳐 내달께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다만 채권단의 75%가 합의하면 추진할 수 있는 워크아웃과 달리, 자율협약은 채권단이 100% 동의해야 한다. 채권단 일부가 반대할 경우 워크아웃 방식의 구조조정이 진행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한편 금호타이어를 둘러싼 논란은 1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2016년 9월 20일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를 통해 보유 지분 6636만8844주(지분 42.01%)를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한다고 공고했다.

예비입찰과 본입찰 결과, 중국 타이어 업체인 더블스타가 우선협상대상자로 낙점됐다. 하지만 우선매수청구권을 갖고 있던 박 회장이 컨소시엄 구성 허용 여부를 놓고 채권단과 기싸움을 벌였다.

이후 박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 포기를 선언하면서 매각전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됐지만, 상표권 문제가 불거졌다. 2개월간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인 끝에 채권단은 박 회장이 요구한 원안을 받아들였고 상표권 싸움은 일단락됐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의 실적 부진을 이유로 터무니없는 인수가 인하를 요구한 것이다. 채권단은 이를 거부했고 더블스타와의 주식매매계약(SPA)는 해지됐다.

SPA가 결렬되자 채권단은 박 회장 측에 금호타이어 자구안을 요구했지만, 이마저도 무용지물이 됐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2014년 12월 워크아웃 졸업 이후 3년 만에 다시 구조조정에 들어가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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