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을 앞두고 있는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전경. 오는 27일 잠실체육관에서 시공사 선정을 위한 조합원 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이른바 '쩐의 전쟁'으로 확대된 현대건설과 GS건설간의 자존심을 건 한판 승부가 27일 펼쳐진다.

오는 27일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조합원 총회가 잠실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전체투표에 앞서 부재자투표가 26일 4시 현재 진행 중에 있다. 

부재자투표가 진행되는 이날 반포1단지 관리사무소 주변은 조합원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보통 조합원 총회는 주말에 개최되지만 평일로 일정이 잡혔다. 

이에 부재자투표율이 과반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현대건설과 GS건설측은 현장에 직원들을 급파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총사업비 10조 규모로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으로 평가받는 반푸주공1단지의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먼저 공을 들인 업체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내세운 GS건설이다. 

GS건설은 이 단지의 명칭을 '자이 프레지던스(Presidence)'라고 정하며 '리더의 품격에 어울리는 최상의 단지'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70년이라는 최장의 업력을 자랑하는 현대건설이 야심을 보이면서 판세가 달라졌다. 

현대건설은 7000만원 이사비 지원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며, 강남 아파트 시장을 주도해온 삼성물산, GS건설을 누르고 왕좌를 차지하겠다는 의지를 비췄다. 이러한 자신감의 바탕에는 현대건성의 탄탄한 재무상태가 있다. 

현대건설의 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자사의 자금 유동비율이 대림,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경쟁업체에 비해 1위다. 또 신용평가 3사의 신용등급 AA-(안정적)을 유지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재건축조합은 경쟁업체 간 상세 내역서를 교환토록 하지만 현대측은 영업비밀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국토부는 "관련 법령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으나 현대측은 "이번 지원금은 재건축 조합원 특화 비용으로 구분돼 있어 명목상 이사비 지원일 뿐 법률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어서 서초구청까지 현장 조사에 돌입하자 부담을 느낀 재건축조합은 지난 25일 "7000만원 이사비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대의원 결의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재건축사업 시공사 선정은 조합원들의 투표로 결정되는 것이지 지도부의 결의나 성명 발표는 실질적인 효력이 없다"는 반응이다. 

현대 측이 "1970~80년대 강남개발 당시 기부체납 25%를 내고 또다시 공공기여를 강요받는 주민들의 불만어린 목소리를 잘 들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서초구 반포동 지역주민은 "30여년을 살아 조합원이 되었지만 막상 이주를 시작하려하니 현금자산은 얼마 되지 않는데 주변 전세 시세가는 평균 15억원 정도"라며 "이사라는 것이 물건만 실어 나른다고 되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푸념했다. 

또 올해 안에 관리처분 신청을 하지 못하면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어렵다는 점도 수주경쟁 과열의 한 원인으로 꼽힌다. 

여기에 분양가를 '택지비+건축비' 이하로 제한하는 분양가상한제 적용 가능성도 높아 조합원들의 추가분담금은 2억원 이상 늘어날 전망이어서 건설사들은 초과이익환수 부담금 대납까지 검토 중에 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초과이익환수제 대납은 건설사가 개발 이익을 조합과 공유하는 개념이다"며 "정부가 문제 삼는 것은 사회적으로 위화감을 조성인데 건설사들의 경우 다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활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