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손바닥만한 땅뙈기를 손에 넣기 위해 엄포와 협잡을 포함한 갖은 권모술수를 가리지 않으며 한생을 늙어온 투전꾼이 미국의 핵단추를 쥐고 있는 이 위험천만한 현실이 바로 국제 평화와 안전에 최대의 위협이 되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맹비난했다.

리 외무상은 이날 뉴욕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경고하고 "자살 공격을 시작한 것은 다름 아닌 트럼프"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과대망상, 정신이상자, 악의 대통령 등으로 표현했다.

리 외무상은 "트럼프는 상식과 정서가 온전치 못한 데로부터 우리 국가의 최고 존엄을 로켓과 결부해 모독하려 했지만, 오히려 그로 인해 그는 전체의 미국땅이 우리 로켓의 방문을 더더욱 피할 수 없게 만드는 만회할 수 없는 과오를 저질렀다"며 "자살 공격을 시작한 것은 다름 아닌 트럼프이다. 이 공격 때문에 미국땅의 무고한 생명들이 화를 입는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트럼프의 책임으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트럼프로서는 자기 입에서 무슨 말이 나가는지 몰랐을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반드시 트럼프로 하여금 그가 한 말 이상의 후과, 그가 책임지려야 도저히 책임질 수 없을 정도의 후과가 치러지도록 할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그는 그러면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우리 공화국 지도부에 대한 참수나 우리 공화국에 대한 군사적 공격 기미를 보일 때는 가차 없는 선제행동으로 예방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도 "미국의 반공화국 군사 행동에 가담하지 않는 다른 나라들에 대해서는 절대로 핵무기를 사용하거나 핵무기로 위협할 의사가 없다"고 편을 갈라 반박했다.

리 외무상의 이 같은 언급은 대북 선제 타격 조짐을 보일 경우 미국은 물론 그 주변국에 대해 먼저 핵·미사일 공격에 나설 수 있다는 강한 협박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 리 외무상은 "조선 민주주의공화국은 철두철미 미국 때문에 핵을 보유하지 않으면 안됐다"며 북한의 핵보유는 정정당당한 자위적 조치이며, 북한의 최종 목적은 미국과 힘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시대착오적 기득권에 집착하며 북한을 불공정하게 대우한다고 비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