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네 번째부터) 권해붕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김장기 SK텔레콤 IoT사업부문장, 최낙훈 SK텔레콤 IoT전략본부장. <사진제공=교통안전공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자율주행자동차끼리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해 트래픽 지연 없이 대용량의 데이터를 서로 주고받는 도로 환경이 만들어 진다.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22일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SK텔레콤 주식회사(사장 박정호)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공단과 SK텔레콤은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내에 공사 중인 케이-시티(K-City)에 5G 통신환경을 구축하게 된다.

5G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LTE(4G)에 비해 대용량 전송속도 및 낮은 무선지연속도(응답속도)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율주행차에 적용하게 되면 주변 자동차, 도로시설물, 관제센터 등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자율주행차가 실시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City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의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지원 방안'에 따라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내에 36만3000m2(65만평) 규모로 건설 중이다.

기 구축된 ITS시험로 환경을 기반으로 실제 도로와 시가지 상황을 반영했고, 스쿨존이나 버스전용차로 등의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국토부는 올해 10월 고속도로 부문을 우선 구축하고, 2018년 말까지 K-City 전체를 완공할 계획이다. 또 완공된 후에는 민간, 학계, 스타트업 등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든 기관에게 개방해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및 평가 시설로 활용할 방침이다.

오영태 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과 산업육성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