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태천 제너시스BBQ 대표이사, 박열하 제너시스BBQ 부사장이 지난 7월 27일 BBQ 종로본점에서 열린 기자회견서 '패밀리-BBQ 동행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유경아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경아 기자] 가맹점과의 ‘상생’을 약속했던 제너시스BBQ가 또 다시 ‘갑질 행위’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22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제너시스BBQ(이하 BBQ)는 최근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동반행복(동행)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한 동의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가맹점을 통해 유출된 BBQ의 ‘동행위원회 설치 및 운영 동의서’는 총 5개의 조항으로 구성됐다.

BBQ 본사 측에서 가맹점 측에 제시한 조항은 ▲동행위원회 설치와 그 운영 목적에 대해 가맹본부와 뜻을 같이하고 ▲위원회 의견을 참고해 운영 결정 사항 등이 도출되면 사측과 점주가 함께 볼 수 있는 온라인상 게시판(PRM)을 통해 본부가 공지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외에도 ▲동행위원회의 의견을 참고해 본부에서 최종 결정한 사항의 시행은 본부에 전적으로 위임하고 ▲위원회의 위원은 구역별 패밀리(가맹점)에서 온라인으로 선출하는 것에 대한 동의 조항도 기재돼 있다.

그러나 점주들의 반발을 산 부분은 동의서 마지막에 기재된 다섯 번째 조항이다. PRM으로 공지된 내용에 대해 가맹점에서 비밀을 유지해야하고, 점주가 이를 어길 경우에는 민·형사상으로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다.

앞서 BBQ는 정부의 ‘프랜차이즈 불공정 거래 관행 근절’ 기조에 맞춰 지난 7월 27일 로열티 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패밀리-BBQ 동행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동행위원회’는 제품 판매가격과 구매가격, 광고·판촉 등 BBQ 가맹 사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을 협의하고 의결하는 실질적 대표 기구로써 이달부터 운영될 예정이었다.

점주들이 본부에서 제시한 동행위원회 운영 방안에 대해 100% 동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BBQ의 동행위원회 설치 계획은 현재 허공에 떠 있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BBQ의 한 가맹점주는 “갑자기 언론에 그렇게 (동행위원회 관련) 발표를 하고 비밀유지가 안 될 경우 법적으로 책임을 물겠다고 하는 건 동행이라고 보기 어렵지 않냐”면서 “뭘 믿고 일해야 될지 모르겠다. 그리고 사실 매출에 타격만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뿐”이라고 말했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도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 기조에 맞춰 일종의 ‘쇼’를 한 것 아니냐”면서 “겉으로는 점주와의 동행을 약속했지만 뒤에선 결국 동행위원회 설치에 대해 사실상 강요를 하고 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7월 BBQ는 ‘패밀리-BBQ 동행 방안’ 발표 당시 김태천 제너시스BBQ 대표는 “가맹점에 유리하게 돼야 한다”면서 “본사는 브랜드로고와 시스템, 인프라 등을 지속적으로 가맹점에 제공하고 가맹점은 그에 응당한 로열티를 주는 구조가 정상적 프랜차이즈 구조”라고 밝힌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