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는 "IT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계속 빠르게 진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부총재는 22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통계학회-한국은행 공동포럼'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부총재는 그러면서 "그동안 한국은행은 국민계정통계, 통화금융통계 등 주요 국가통계를 작성·공표하면서 해당 통계의 양적·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은 최근 '빅데이터통계연구반'을 신설하고, 공식 경제통계 편제시에 빅데이터를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빅데이터통계연구반은 빅데이터의 처리·분석 기법, 활용 방법 등에 관한 조사·연구를 활성화하고 시험편제, 전산시스템 및 품질관리체계 구축 등 장·단기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은 이상호 경제통계국 통계기획팀장은 "빅데이터의 특성에 기인한 기초자료로서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대체적으로 디지털 경제, 변화하는 통계환경에 필요한 빅데이터의 잠재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분위기"라며 "국민계정, 물가통계, 경제심리지표 등 경제통계 편제시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이나 장·단기 업무추진계획 수립 등 빅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다각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미 국제기구, 해외 통계기관들은 빅데이터의 특성에 기인한 기초자료로서의 품질 우려 등에도 불구하고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게 평가하면서 여러 통계부문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상무부 경제분석국(BEA)은 판매점 거래내역 자료를 가계소비지출 통계를 작성하는 데 부분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노동통계국(BLS)은 웹 수집 자료의 상품별 특성 등을 소비자물가지수(CPI)품질조정에 이용하고 있다.

유럽에선 노르웨이, 스위스, 네덜란드 등이 판매점 거래내역 자료를 식품, 생활용품 등의 CPI 편제에 적용하고 있고, 영국, 벨기에 등은 전력·가스·수도 스마트미터 자료를 이용해 건물의 실제 사용여부에 대한 통계를 시험편제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