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티웨이>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티웨이항공은 전자화된 운항교본인 'EFB(Electric Flight Bag)'을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EFB는 운항승무원들이 항공기 운항 시 필요한 각종 운항교범과 문서 등을 전자화해 태블릿 PC에 담은 것으로, 티웨이항공은 지난 19일 EFB의 최종 인가를 승인 받고 본격적으로 해당 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존의 두꺼운 종이책 형태의 각종 교범과 운항 자료를 500g이 채 되지 않는 태블릿 PC에 디지털화함에 따라 메뉴얼 자체의 가독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은 물론, 신속하게 정보를 업데이트 하면서 운항 정보의 효율성을 제고시켰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운항승무원들이 비행 시 기내에 탑재하는 중량을 감소시켜, 연간 7만 5000kg의 연료와 23만9000kg의 온실가스배출량(보잉 737-800 기준)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티웨이항공은 EFB에 GPS 기능을 추가한 응용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이는 국적 항공사 중 최초이자 유일한 것으로, 항로의 정보를 3D 정보로 입체화한 것이다.

GPS 기능은 운항 중 위치에 맞는 항로 정보(지상이동, 이륙, 상승, 순항, 강하 및 착륙)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EFB를 기반으로 한 안전운항에 필요한 데이타 및 통신 기능 등 콘텐츠를 추가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며 "비행 계획서와 항공일지 등 제반 서류 정보도 앞으로 전자파일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