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정례 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하면서 FOMC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출처=FOMC 홈페이지 캡처>

[이뉴스투데이 서믿음 기자] 20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정례 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하면서 FOMC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FOMC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영문명칭인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약칭으로, 미국 중앙은행이자 12개 연방준비은행을 총괄하는 기관인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통화·금리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이다.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위원회는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현재 자넷 옐런 FRB 의장을 비롯해 7명의 이사회 멤버, 뉴욕연방준비이사회 총재가 포함돼 있다. 남은 자리에는 11명의 지역연방은행 총재가 돌아가면서 맡고 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위원장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겸임하며, 부위원장은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취임한다. 

1년에 8번의 정기회의를 가지며, 이때 미국 경제상황을 종합 분석해 통화공급량이나 금리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필요시 비정기 회의를 소집하기도 한다.

정기회의 내용은 의사록이 출간되기 전에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했으나 지난 1999년 12월 결정사항을 즉시 공개하는 것으로 방침이 수정됐다. 공개 내용에는 금리 변경과 향후 금리조정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정책기조 변화도 포함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