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선덕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안옥희 주택관리공단 사장

[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박근혜 정권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이 잇따라 사퇴를 하면서 기관장들의 물갈이가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7월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노조에게 적폐기관장으로 낙인이 찍히면서 시작된 산업부 공공기관장 줄사퇴의 여파는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의 채용비리 적발로 이어지며 파장이 번지기 시작했다. 이어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장과 박기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 등도 각각 채용비위와 성희롱 의혹이 불거지며 사표를 제출했다. 최근에는 한국 남동발전·남부발전·서부발전·중부발전 등 한국전력 발전자회사 4곳 사장이 일괄 사표를 제출해 지난 19일 사표가 수리됐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현재 사표를 제출했거나 공석, 연말까지 임기가 종료되는 산하 공기업을 포함해 20여 곳에 기관장 물갈이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산업부 공공기관장들의 줄 사퇴 여파는 국토부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부 안팎의 분위기다. 정부 주요 부처 중 산업부가 41곳(공기업 16곳, 준정부기관 15곳, 기타공공기관 10곳) 공공기관을 거느리며 가장 규모 크다면, 국토부가 23곳(공기업 9곳, 준정부기관 5곳, 기타공공기관 9곳)의 공공기관을 보유해 그 뒤를 잇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토부도 새 정부 들어 대표적인 친박인사로 거론됐던 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자진사퇴를 시작으로 임기가 절반 이상 남은 홍순만 코레일 사장까지 연이은 사퇴를 하며 공공기관 수장 물갈이 인사의 본격화 조짐을 보였다. 이후 산업부와는 달리 감사원 인사채용 비위 등 조사결과에서 특이사항이 적발되는 공공기관이 나타나지 않아 현재는 줄사퇴의 여파에서는 벗어난 분위기다.

하지만 국토부 역시 박근혜 정권의 '적폐' 꼬리표가 붙은 공공기관장은 새 정부와의 동거가 불편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먼저 내년 1월까지 임기가 예정된 김선덕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의 자리가 위태로워 보인다. 김 사장은 지난 7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가 발표한 10명의 적폐 공공기관장 명단에는 들진 않았지만 대표적인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적폐 공공기관장으로 낙인이 찍혀 사퇴했던 홍순만 코레일 사장과 함께 자진 사퇴가 점쳐졌던 인물이였다.

김 사장은 박근혜 대선 후보 캠프시설부터 인연을 맺어 주택·부동산 태스크포스에서 서승환 전 국토부 장관 등과 함께 주택정책을 설계했다. 이후 박근혜 정권에서 국토부 장관 자문위원과 서민주택금융재단 이사 등으로 활동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와의 인연은 2013년 12월부터 시작됐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옛 사명인 대한주택보증에서 12월부터 비상임이사로 재직하며 다음해 1월 사장이 됐다. 이후 같은 해 7월 대한주택보증이 주택도시보증공사로 바뀌면서 현재까지 사장 자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주요 핵심 정책인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주택도시기금이라는 자금줄을 마련해야 됨에 사업의 실질적인 역활을 담당하게 된다. 김 사장도 새 정부의 기조에 맞춰 지난 6월 '도시재생뉴딜지원단'을 출범하며 역량을 집중하고 있지만, 현재 과열된 부동산시장 여파로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이 아직까진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 때문에 사업이 본격화되기 전 김 사장이 새 정부와 코드가 맞는 새로운 기관장에게 자리를 물려줄 수 있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도 박근혜 정권의 보은 인사 꼬리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오 이사장은 2012년 11월 아주대 교수 재직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를 지지한 바 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해외사업이 최순실 씨와 관련된 회사와 연결됐다는 의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오 이사장은 임기가 내달 만료됨에 따라 임기 전 자진 사퇴의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내년 1월 임기가 종료되는 안옥희 주택관리공단 사장은 박 전 대통령이 이사장으로 있었던 영남대에서 20년 넘게 교수로 재직한 이력을 갖고 있다.

국회 한 관계자는 "현재 산업부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장들이 잇단 사퇴하는 것은 아무래도 새 정부 국정 방향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인 것 같다"며 "내달 예정된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에 이전 정부와 긴밀한 연관이 있던 공공기관장들은 자진 사퇴를 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