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형 닛산 패스파인더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닛산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패스파인더' 미션 결함과 관련, 미국에서만 리콜을 실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한국닛산이 국내 소비자들을 차별한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한국닛산 측은 "미국 내 미션 결함 리콜은 공식적인 리콜이 아닌, 닛산 미국 법인인 '북미닛산'의 서비스 캠페인이다"고 해명했다.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과 네이버 카페 자동차 동호회인 닛산클럽은 지난 13일 한국닛산에게 패스파인더 국내 리콜 미실시와 관련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답변 기한은 20일 오후 6시까지다. 경실련은 이날까지 한국닛산이 답변을 보내지 않을 경우, 법률적인 절차를 밟겠다고 경고한 상태다.

이번 논란의 시작은 지난해 10월 미국에서 2013~2014년형 닛산 패스파인더 차량에 장착된 무단변속기(CVT)에 대한 보증을 기존 5년 또는 6만 마일(약 9만6000km)에서 7년 또는 8만4000마일(약 13만4000km)로 연장해 준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다.

이 같은 조치는 미국 내 패스파인더 차주들이 무단변속기에 대한 내구성을 우려해 집단소송을 제기한 데 따른 합의 절차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북미닛산은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차주들을 대상으로 트랜스미션 컨트롤 모듈(TMC)을 개선해주고 이미 관련 부품의 문제로 수리 비용이 발생한 차주에게는 보상해주기로 했다.

경실련 측은 "국내로 수출된 닛산의 패스파인더 차량은 미국에서 리콜이 진행된 패스파인더 차량과 동일한 미국 테네시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이라며 "실제 국내 일부 패스파인더 차주들이 미국에서 제기된 문제와 유사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음에도 한국닛산은 국내 자동차 소비자들을 차별해 리콜을 실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국닛산 측의 설명은 다르다. CVT 보증 기간 연장과 TMC 업데이트는 북미닛산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서비스 차원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라는 것이다.

한국닛산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본사 차원의 공식적인 리콜이 아니라 현지법인의 서비스 캠페인이 실시되고 있는 것"이라며 "주행 중 떨림 등 미국 소비자들이 제기한 문제가 국내에서 발생할 경우, 무상 점검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다시 말하자면, 북미닛산의 서비스 캠페인을 국내 소비자들이 공식 리콜로 받아들여 '내수 차별' 논란이 제기됐다는 것이다.  

또 한국닛산 측은 "공식 리콜은 미국과 동일하게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회사는 지난해 패스파인더 차량의 조수석 승객감지 시스템(OCS) 소프트웨어 오류로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되자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OCS 리콜은 미국에서도 진행됐다.

이 같은 해프닝은 지난해 북미닛산이 소비자들에게 보낸 'OCS 결함 리콜 통지문'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일부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당시 통지문에는 OCS 리콜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북미닛산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CVT 개선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이 때문에 CVT 개선을 공식 리콜로 이해했을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한편 한국닛산 관계자는 경실련의 요구에 맞춰 이날 답변서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