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반포주공아파트.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총사업비 7조원에 달하는 강남권 재건축 사업을 둘러싼 왕좌 쟁탈전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10일 강남권 재건축조합들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강남 서초 송파 등 이른바 강남3구에서 시공사 선정 예정인 재건축 단지는 총 15곳이며 현재 7곳이 시공사 선정을 완료했다. 

이달 중에만 반포동 신반포13차, 14차와 15차 등 3곳의 재건축 조합원 총회에서는 롯데건설(신반포 13차, 14차), 대우건설이 시공권을 가져갔다.

또 최근 사업시행인가가 난 대치쌍용2차 아파트 시공권을 놓고는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맞붙는 등 재건축 단지들이 하나, 둘 시공사를 찾아가고 있다.

특히 최근 이사비 7000만원 지원 공약을 내세운 현대건설은 반포주공1단지를 시공권을 쟁탈로 10여년 소외됐던 강남권 아파트 시장에서 자존심을 되찾겠다는 각오다. 반포주공1단지 1,3,4 주구 사업은 공사비만 2조6400억원을 웃도는 재건축 사상 역대 최대 규모다.

하지만 건설업계에서는 비용은 현실적으로 이주비와 별도로 조합원들의 원활한 이주를 위한 지원으로 실비차원에서 500~1000만 원 안팎으로 제공하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금지하는 산상의 이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도정법은 제11조 5항과 제77조, 제84조의 2·3항에서 시공사 선정 시 금품·향응, 재산상 이익을 제공하거나 의사를 표시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지만, 현대건설이 이를 위반했다는 것.

이 같은 이유로 지난 15일 국토부와 서울시는 문제가 있으면 관련 법령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고 서초구청도 현장조사에 돌입했다.

서초구 잠원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 A씨는 "2000세대를 환산하면 무려 1500억원의 지원이 이뤄진다는데 이 금액이 공사비에서 빠져나간다면 결국 조합원의 돈이기 때문에 아파트 품질 등은 나빠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GS건설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지난 11일 조합측에 공동사업시행자 입찰서류 상호 교환 요청서를 보냈다. 현대보다 더 낳은 품질 경쟁력을 증명해 보이겠다는 포석이다.

통상적으로 재건축조합은 최근 공정 경쟁과 조합원들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 상세 내역서를 교환토록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현대건설측은 "영업 비밀이기 때문에 굳이 공개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건설 한 관계자는 "이번 이사비 지원은 공사비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재건축 조합원 특화 비용으로 구분돼 있다"며 "강남권에서의 상징성 확보를 위한 영업전략의 일환"이라고 일축했다.

현대건설의 경우 최근 신용등급이 'AA-'로 건설사 가운데 최상위권에 부채비율도 180%로 낮은 편이라 채권 발행 등을 통해 1조7000억원에 달하는 사업비에 조합원 이주비용을 더 추가하더라도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재건축 시장에서는 이번 7000만원 이사비 지원으로 현대건설이 강남권 최대 랜드마크를 확보해 왕좌에 오르겠다는 속내를 노골화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반포 인근 재건축단지 조합장 B씨는 “집도 잘 지어주고 7000만원의 혜택까지 준다는데 반대할 사람들이 어디 있겠느냐”며 “주민들의 마음이 이미 넘어간 상황으로 지금까지 강남 아파트 시장을 주도해온 것이 삼성물산, GS건설이었지만 이제는 흐름이 넘어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