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대학원(테솔대학원)이 오는 23일 오후 12시 사이버관 소강당에서 제20차 콜로퀴엄 및 2018학년도 1학기 신입생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날 콜로퀴엄에서는 '효과적인 아동 영어교육 전략'을 주제로 뮤지컬, 노래, 게임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아이들이 영어를 재미있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접근법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학습콘텐츠 개발 전략을 함께 다룰 예정이다.

첫 번째 강의는 어린이 영어교육 전문가인 선효경 교수가 '뮤노챈을 통한 효과적인 아동 영어교육'을 주제로, 뮤지컬과 노래, 챈트를 통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아동 영어교육 방법과 지도 전략을 소개할 계획이다.

이어 박주현 연구이사(뉴로네티즘 언어연구소)가 '영어학습 콘텐츠 개발과 게이미피케이션'을 주제로 두 번째 특강을 진행한다. 박 연구이사는 교육적 효과 달성을 위한 디지털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 과정과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아동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 사례 분석을 통해 실제 수업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MOOC플랫폼인 Udemy를 통해 '게이미피케이션' 강의를 하고 있는 최정혜 강사가 전 세계 교육자 대상의 'Gamification in Teaching & Learning' MOOC 강좌를 바탕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영어수업 설계에 대해 소개한다.

콜로퀴엄과 함께 진행되는 테솔대학원 2018-1학기 입학설명회에서는 대학원 소개와 입학 지원 안내는 물론 대학원 입학관심자 대상 개별 입학 상담도 시행할 계획이다.

사이버외대 TESOL대학원 관계자는 "콜로퀴엄은 최신 영어교육 트렌드를 반영해 각 분야 최고 전문가를 초청하고 있어 재학생과 졸업생뿐만 아니라 어학 교육 분야를 공부하고 있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면서 "제20차 콜로퀴엄은 영어교육 및 전략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무료특강으로, 온라인으로 사전 참가 신청한 다음 참석하면 된다"고 말했다.

사이버외대  TESOL대학원은 정규 석사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사이버대학교 TESOL대학원으로, 졸업 시 TESOL 석사학위와 테솔수료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곳으로, ▲이론적·실용적 영어교수법을 위한 차별화된 커리큘럼 ▲내·외국인 교수의 수준 높은 강의 콘텐츠 ▲토요 오프라인 특강과 최신 영어교육 트렌드에 맞춘 전문가 초청 콜로퀴엄 ▲최신 스마트러닝 및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 ▲해외 어학연수 및 문화탐방 프로그램 ▲다양한 장학금 혜택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규영 교수(왼쪽)와 이진영 교수의 모습. <사진제공=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외대 TESOL대학원은 졸업생 이규영, 이진영 씨가 글로벌사이버대 실용영어학과 겸임교수로 임용됐다고 전했다.

이규영 교수는 '방과후영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이진영 교수는 '영어뮤지컬입문' 과목을 가르칠 예정이다.

TESOL대학원 관계자는 "두 교수는 교육현장에서의 폭넓은 실전 경험과 테솔대학원에서 수학하며 쌓은 연구 및 교육역량을 인정받아, 이례적으로 졸업과 동시에 교수로 임용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이규영 교수는 "사이버대학원임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한 활발한 소통이 이뤄져 연구와 학업을 펼쳐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면서 "온라인 학습지원을 위한 화상시스템을 통해 학문적 교류를 하고, 정기적으로 열리는 토요 오프라인 특강이나 콜로퀴엄을 통해 새로운 영어교육 트렌드를 빠르게 접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이진영 교수는 "대학원을 졸업하면서 성인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데에는 모교의 도움이 컸다"며 "심도 있는 이론과 현장 중심의 실용 교육 커리큘럼을 토대로 다양한 영어교수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대학원 연구회 활동을 통해 교수님, 선후배들과 함께 이론적 연구와 실전 영어지도 노하우를 교류한 부분도 큰 보탬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선영 사이버한국외대 TESOL대학원 부원장은 "테솔대학원은 교육환경, 연구역량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인프라를 보유해 앞으로도 훌륭한 교육인재를 많이 배출해낼 것"이라며 "온라인 테솔대학원으로서 위상과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우리 졸업생들이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이버외대 지방 행정·의회 학부는 지난 9일 오후 2시 사이버관에서 재학생 및 동문, 일반인을 대상으로 현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오프라인 특강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특강에서는 사이버외대 지방 행정·의회 학부 최창수 학부장이 '문재인 정부의 지방자치분권 정책 특징과 한계'를 주제로 현 정부와 이전 정부의 지방자치, 지방분권을 비교·분석했고, 또 현 정부가 지방자치를 추진하기 위해 내세운 방안의 장점과 한계점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보완점도 함께 제시했다.

최창수 학부장은 "문재인 정부가 최근 발표한 국정과제 중 지방자치 실현이 핵심과제로 주목받으면서 제2 국무회의 도입과 지방세 비율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이 논의되고 있다"면서 "현 정부의 지방자치, 지방분권 정책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위험요인을 진단하는 만큼 관련 분야에 대한 시야가 넓혀진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이버외대 이와 함께 지난 9일 사이버관에서 ▲영어학부의 '5차 콜로퀴엄 -오하이오 TESOL 수료증 공개 세미나' ▲일본어학부의 '올림픽과 일본어' ▲한국어학부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등 다양한 오프라인 특강을 진행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