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국민연금 주거래은행 자리 소위 국민연금의 ‘금고 관리권’을 따내기 위한 시중은행들의 쟁탈전이 뜨겁다. 은행들은 국민연금을 상대로 막대한 출연금을 약속하거나 파격적인 금리우대조건까지 내거는 실정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지난 13일 주거래은행 재선정을 위한 입찰을 마감했다. 국민연금 주거래은행에 선정 될 경우 2018년 3월부터 2021년 3월까지 598조원 규모(지난 6월 말 기준)의 국민연금 기금을 관리케 된다. 국민연금 자금 결제는 물론 2183만 명의 연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수납, 지급 업무도 맡는다.

때문에 이번 입찰에 신한, KEB하나, 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이 총출동했다. 가장 신경을 곤두세우는 곳은 2007년부터 11년째 국민연금 주거래은행을 맡아 온 신한은행이다.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 7월 경찰공무원 대출 사업자 경쟁에서 국민은행에 밀린 바 있다. 단연, 국민연금 주거래은행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노심초사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국민연금 주거래은행을 따낼 경우 ‘1등 은행’으로 올라설 수 있다고 보고 국민연금의 주거래 은행이 되고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수개월 전 시스템 솔루션업체인 LG CNS와 컨소시엄까지 꾸리며 입찰 준비에 나섰다.

시중은행들의 주거래 은행 각축전은 국민연금에서만 펼쳐지는 것이 아니다. 올 하반기 전라남도 등 7개 지자체가 주거래은행 재선정에 나선다. 각각 4조~6조원대 예산을 보유한 곳들인 만큼 시중 은행들은 벌써부터 신경전이 한창이다.

시중은행들이 이처럼 국민연금과 지자체등의 금고 쟁탈전에 적극 나선데는 막대한 기금·예산 관리권 확보만을 위해서가 아니다. 주거래은행으로 선정시 해당 기관이나 지자체의 세입·세출 업무와 직원 월급통장 관리까지 담당케 된다. 다시 말해서 수백에서 수천 명의 신규 고객을 단번에 확보하는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주거래은행 선정을 둘러싼 은행권의 과열 조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주거래은행이 되면 은행으로 유입하게 될 자금 규모가 막대한 만큼 신규 입찰을 따내기 위해 수천억원의 출연금을 약속키도 한다. 특히, 기존 계약을 지켜내지 못하고 빼앗길 경우 담당임원이 문책까지 당하는 만큼 은행들이 목숨을 걸 정도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 자금규모가 가장 큰 국민연금의 주거래은행 자리를 놓고 수성을 노리는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간 활발한 각축전 속 오는 22일 펼쳐질 프리젠테이션을 통해서 선정될 ‘우선 협상대상자’에 온 금융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