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과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은 12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측근 채용 비리와 부당 노동행위 등을 이유로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의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사진=김정일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인사채용 비위, 직원 막말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김 사장은 자신의 채용 비위 적발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며 자진 사퇴는 없다고 맞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과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은 측근 채용 비리와 부당 노동행위 등을 이유로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의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석유공사 노조는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감사원에서 채용비위가 적발됐음에도 꿋꿋히 자리를 보존하고 있는 김 사장은 현 정부의 기조에 역행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 낙하산 인사인 김 사장의 경영농단이 멈추지 않고 있고 사실상 경영이 마비됐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석유공사 직원 750여명의 서명으로 김 사장의 측근채용비리를 감사해달라는 국민감사청구 내용이 대부분 사실로 밝혀졌다"며 "실제 감사 결과를 보면 김 사장은 실무진을 시켜 자신의 학교 후배, 직장 후배들을 무더기로 채용하면서 절차를 지키지 않았고 그 과정에서 서류는 조작되고 절차는 무시당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사장은 감사원 감사 결과 발표조차 부정하며 본인은 잘못이 없다고 강변하고 있다"며 "이는 공공기관장으로서의 왜 자격이 없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5일 5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채용 등 조직·인력운영 실태'를 점검한 결과 김정래 석유공사 사장 등 기관장들의 인사채용 비위를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김 사장은 취임 다음날인 2016년 2월 3일 처장에게 자신의 전 직장 후배와 고교·대학후배의 이력서를 직접 건네며 이들을 1급 상당 계약직으로 채용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공사 측은 채용공고나 면접 없이 이들을 채용했고, 헤드헌팅 업체를 통한 것처럼 꾸민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이와 관련해 인사 조처가 필요하다며 해당 사실을 주무부처인 산업부에 통보했다. 산업부 역시 김 사장에게 사직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래 석유공사 사장이 정부의 사임 요구 관련 논란에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장을 밝혔다.<출처=김정래 사장 페이스북 캡쳐>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김 사장은 사퇴 의사가 없음을 내비쳐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김 사장은 해당 사실에 대해 전면 반박하며 오히려 자신의 결정이 옳았다고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

김 사장은 보도자료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사 구조조정과 정상화를 위해 꼭 필요했고 공사에 큰 도움이 됐기 때문에 채용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다시 같은 상황에서 결정한다면 같은 결정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산업부 사직서 제출 요구에 대해서는 "정부의 필요와 판단에 따라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해 사임을 요구하면 이의 없이 응하겠다"며 "하지만 감사결과와 연결해 큰 비리를 저지른 파렴치한 같이 만들어 놓고 사임을 요구하면, 절차에 따라 해임당할 수 밖에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김 사장과 노조와의 갈등은 비단 이번 채용 비위 적발로 불거진 사안이 아니다. 지난해 2월 취임한 이후 줄곧 심각한 갈등으로 노조는 김 사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김 사장을 박근혜 정권의 적폐세력으로 규정하며 사옥 매각, 갑질 막말 논란, 실적 악화 등을 이유로 사퇴 압박을 가중 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불거진 인사채용 비위가 수면위로 떠오름에 따라 주무부처인 산업부도 김 사장에게 등을 돌리고 있는 분위기여서 노조의 사퇴 압박은 더욱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 석유공사 노조 관계자는 "지난 7월 17일 산업부 앞에서 퇴출 집회를 연 이후 이번이 두번째 집회를 갖는 것"이라며 "김 사장의 해임을 정부에 엄중히 요구하고 퇴출되는 날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