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 文대통령, 최흥식 금감원장·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 임명

8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흥식 금융감독원장과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을 임명했다. 

<사진제공=청와대>

◆文대통령 국정지지도 72%…전주 대비 4%p 하락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2주 연속 하락세로 나타났다. 지난주 대비 4%p 떨어져 72%를 기록한 것으로 8일 집계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95% 신뢰 수준·표본오차 ±3.1%p·응답률 18%)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2%가 문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안보] 

◆문재인 대통령, 사드 배치 관련 입장문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강행과 관련해 대국민 메시지를 밝혔다.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은 서면 입장문을 통해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드 임시배치를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현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통일부 "北 추가도발 가능성 예의주시"

통일부는 8일 "한미 군 당국이 북한의 여러 가지 도발,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오는 9월 9일 정권 수립일이나, 10월 10일 노동당 창건일을 전후해 추가도발 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