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연 정치사회부장

문재인 정부는 5일 주(駐)러시아 대사에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을 내정함으로써 한반도 주변 4강 대사에 대한 인선을 마무리 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 조윤제 주미국 대사, 노영민 주중국 대사, 이수훈 주일본 대사를 내정, 발표했다.

이에 정부는 4강 대사 인선을 완료함으로써 지난 3일 문 대통령의 언급한 바와 같이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에 따른 대북 제재와 압박, 나아가 북한을 대화의 자리로 이끌어 내기 위한 국제사회의 이해와 협력을 구하는 데 본격 나설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ICBM급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 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북한이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하도록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새로 임명된 미국·중국·일본·러시아 4강 대사들의 역할 또한 중요해졌다. 4일 문 대통령의 미국과 일본, 러시아, 일본 정상들과의 잇따른 전화통화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반도 문제는 주변국들의 도움 없이는 풀수 없기 때문이다. 이날 정상간의 통화에서 미국과 일본, 독일 등은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며 우리와의 공조를 약속했지만, 러시아의 경우에는 푸틴 대통령이 '외교적 방식의 해결'을 주장하면서 약간의 이견이 도출됐다.

특히 이들 4강 대사들은 모두 '비(非)외교관' 출신의 정치인과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을 도운 교수들로, '친문' 불통인사라는 세간의 인식을 안고 있다. 이에 이들은 4강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북한의 6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따른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는 능력을 통해 인사 논란을 잠재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나 "현재 북핵 문제와 동북아 역내 평화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을 공유하고 4강과의 관계를 책임 있게 풀어낼 수 잇는 정치적, 정무적 역량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에 그에 가장 적합한 인사를 발탁했다"고 해명했다.

먼저 우윤근 내정자는 오는 6~7일 양일간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도와,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물론, 러시아 정치계, 경제계 인사들과의 실질적 협력을 이끌어 내야하는 숙제가 주어졌다.

조윤제 주미국 대사, 노영민 주중국 대사, 이수훈 주일본 대사 또한 이달 열리는 동방경제포럼과 유엔총회 등에서 양국 정상간의 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추가적인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을 막는 데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4강 대사 모두 비외교관 출신이라는 경력상의 약점을 벗고, 정부의 설명대로 정치적·정무적 역량이 뛰어난 외교 전문가로 성공적인 외교 역량을 선보이길 기대해 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