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변호사 채용비리로 홍역을 치른 금융감독원이 외부 전문가 중심의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불합리한 인사제도와 업무관행을 손 본다. 

금감원은 조직·인사 문화 혁신 TF와 검사·제재 관행 혁신 TF를 구성,  10월까지 혁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임 금감원장 인선이 이뤄지기 전부터 조직혁신에 돌입하는 것으로 전날 TF 첫 회의를 열었다.

인사제도와 조직문화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조직·인사 문화 혁신 TF'의 위원장은 조경호 국민대 행정정책학부 교수가 맡았다.

TF 구성원 7명 중 4명이 외부 인사다. TF는 ▲금융감독원 직원의 공직자로서 정체성 확립 ▲조직문화·업무 관행 혁신 ▲인사 제도 관련 투명성·공정성 제고 ▲조직구성원간 상생·동반자적 관계 구축 등과 관련한 세부 추진과제를 발굴해 혁신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TF 를 꾸렸다"며 "학계·업계·언론계·법조계 등 외부전문가 중심의 혁신 TF를 출범했다"고 말했다.

검사·제재 관행 혁신 TF는 검사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화 방안을 모색한다.금융위원회 혁신위에 참여한 고동원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위원장으로 9명 가운데 8명이 외부 인사로 구성돼 있다.

금융회사 임직원의 권익보호 및 수검부담 완화와 위법행위 재발방지 등 제재의 실효성 확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를 통한 자체시정기능 강화 등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도 발굴한다.

금감원은 TF와 별도로 금융회사 직원들로 '현장 자문단'을 꾸려 검사·제재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