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청 앞 표어로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원주'가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이지훈 기자] 원주시가 대기 오염을 줄이고자 대책에 나섰다.

30일 원주시에 따르면 151억원을 들여 고농도 미세먼지의 피해 예방을 위해 중장기 종합 대책을 마련해 실시한다.

시는 2022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미세먼지(PM-10)는 40㎍/㎥이하, 초미세먼지(PM-2.5)는 26㎍/㎥이하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30일 현재 원주 중앙동 지역에서 나타나는 미세먼지(PM-10)는 오전 7시쯤 51㎍/㎥로 이날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같은날 명륜동의 경우 오후 1시쯤 41㎍/㎥로 최고치를 나타냈다.

원주 명륜동 지역에서 올해 1월 평균 미세먼지(PM-10)는 77㎍/㎥로 올해 중 가장 높은 평균값을 기록했으며 2~5월에는 60㎍/㎥ 중반으로 나타났다.

기록되는 원주시 미세먼지 농도를 보면 서울보다 높아 심각한 수준이다.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의 ‘최근 미세먼지 농도현황에 대한 다각적 분석(2016년 12월 발표)’에 따르면 오염물질 배출원이 서울보다 적음에도 불구하고 원주시 대기질은 서울보다 나쁜 것으로 추정, 분석됐다.

연구 발표에서는 미세먼지 확산과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혼합층’보다 태백산맥의 고도가 더 높아 산맥 서쪽에 인접한 지역에 대기 흐름의 정체를 유발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원인으로 분석됐다.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원주시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매년 서울시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매년 강원도에서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원주시 명륜동이었다.

대기환경정보에 따르면 2014년 한해동안 서울시 미세먼지(PM-10)의 평균값은 46㎍/㎥을 기록한데 반해 강원도의 경우 51㎍/㎥, 원주시 명륜동에서는 65㎍/㎥로 나타나 크게 상회한 수치다.

지난 2015년 6월 원주시 환경녹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용정순 원주시의원은 “미세먼지로 인한 원주시 대기오염은 전국에서 3위안에 들 정도로 매우 심각한 문제다”며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보면 원주시는 일반적인 대책을 내놓을 뿐 원주시만의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꼬집은바 있다.

이번에 시는 분야별 중장기 종합대책을 세워 5개 분야 11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자동차 관련 대책으로 어린이 통학차량을 LPG 차량으로 220대를 교체 지원,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를 유도해 5년간 750대를 교체한다.

또 전기자동차를 매년 50대씩 250대를 보급 확대하고 노후 천연가스버스도 80대 교체한다.

아울러 공장 등 배출업소 관련 대책으로 대기 배출업소 64개소에 대해 굴뚝 시료채취 등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저녹스버너 설치를 매년 6대 이상 지원한다.

시는 석유 석탄류 연료 사용 억제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청정연료 교체사용을 확대해 매년 400호씩 2000호를 지원하고 도시가스 공급지역도 매년 확대 시행한다.

또 봄철 도로 물 청소의 날을 지정해 살수차 5대를 임대하고 2주 1회 시내구간에 물청소를 일제히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생활주변 미세먼지 관리 대책으로 277개소 비산먼지 사업장에 대해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혁신도시나 기업도시 등 대형공사장 주변도로 물청소 책임관리제를 시행한다.

더불어 대기오염의 정확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기존 2개소인 도시대기측정망을 2018년도에는 1개소를 신설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상황 발생시 5개소 전광판에 실시간 송출하며 어린이, 노인 등 건강취약계층을 위해 미세먼지 예보·경보 문자메세지 전송 서비스를 확대한다.

시는 미세먼지 주의보, 경보를 위한 대처요령 등의 홍보물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원주시 관계자는 “태백산맥 등 불리한 지형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이번 중장기 종합대책으로 시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농도 저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