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제1회 을지훈련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북한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왜곡해서는 안 될 것이며, 이를 빌미로 상황을 악화시키는 도발적인 행동을 해서도 안 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주재한 '제1회 을지훈련 국무회의'를 통해 "이번 을지훈련은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민관군의 방어태세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의 안보 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 북한은 핵미사일 고도화를 위한 행보를 멈추지 않고 있으며, 국제사회는 이를 제재하기 위해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면서 "이를 바라보는 우리 국민들의 마음은 한층 무거울 수밖에 없다. 이 땅에서 또 다시 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고 안정적인 평화가 지속되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강종했다.

이어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현 상황이 전쟁의 위기로 발전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북한은 추가적인 도발과 위협적 언행을 중단하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한 대화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기 바라며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과정에 적극 동참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용기 있는 선택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때문에 한·미합동방어훈련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용기 있는 선택을 한다면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대립이 완화되고 우리 스스로 한반도 평화를 지켜낼 수 있으며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안정과 번영의 미래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을지훈련을 통해 모든 정부 관계자들과 군 장병들은 어떠한 도발에도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주기 바라며 국민들께서도 어느 때보다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엿다.

21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열린 '제1회 을지훈련 국무회의'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서도 사과와 함께 범부처 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국민들께 불안과 염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축산환경 개선, 범부처 차원의 대응팀(TF) 마련 등의 대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계란 파동으로 인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선량한 농업인, 음식업계, 식품 제조업계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 "먹거리 안전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바로 직결되는 문제다.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 등 해결 과정을 소상히 알려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 파동에 대해 정부는 신속하게 대응해나가고 또 정부가 가진 정보를 투명하게 국민들에게 알리려고 노력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그 과정에서 관계 기관 간에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이 있었고 또 발표에도 착오가 있었던 것이 국민들의 불안을 더욱 심화시킨 면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강력한 대책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파동을 계기로 축산안전관리시스템 전반을 되짚어보고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근본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하겠다"면서 "우선 양계산업을 비롯한 축산업 전반에 걸쳐 공장형 사육, 밀집·감금 사육 등 축산 환경에 대한 근본적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 동물복지와 축산위생을 포함해 사육환경 전반을 짚어보기 바란다. 구제역 AI 발병을 줄이는 근본 해법이기도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재의 관리 시스템을 범부처에서 평가 점검하고, 분산된 정책들을 국민 안전 측면에서 재조정 개편하해야 겠다"면서 "대응 메뉴얼도 점검해서 사태 발생 시 신속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유사 사태 발생 시 원인부터 진행사항, 정부 대응 등 전 과정의 정보를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알려드리는 것"이라며 "축산 안전 관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가가 국민 식생활, 영양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종합적 시스템을 마련해나가야 한다. 관계부처 TF를 구성해서 식품 안전에 대한 종합 계획과 집행을 위한 국가식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국무총리가 직접 확인 점검 관리해주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는 한·미 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대비해 문 대통령부터 국무위원 참석자 전원이 노란색 민방위복장을 입어 눈길을 끌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